경덕중학교 로고이미지

보건 정보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9월 학생 흡연예방교육
작성자 경덕중 등록일 10.09.04 조회수 234
첨부파일
 

흡연으로 인한 피해


 담배 한 개비가 타기 시작하면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 등 약 4000여종의 독성화학물질이 나온다. 니코틴은 독성이 강하여 60mg 이상이면 사망하게 된다. 담배 한 개비에는 1~2mg의 니코틴이 들어있는데, 담배 반 갑을 피우면 필로폰이나 코카인 등 마약 사용에 해당되는 니코틴을 마시게 된다.


호흡기계 질병(폐암, 폐결핵, 폐렴, 폐기종, 만성    폐쇄성 폐질환, 기관지염, 독감)

담배연기는 기관지 벽에 염증을 유발하고 기도를 좁게 하며, 타르 성분이 폐로 들어가서 벽에 쌓여 폐가 검은색으로 변한다. 이 때문에 폐의 탄력성과 유연성이 떨어져 숨쉬기가 어렵다. 우리 몸 속에 들어온 타르는 절대로 배출되지 않고 폐암을 일으키는 주범이 된다.


▶구강암, 후두암

타르에 있는 발암물질에 장기적으로 노출될 경우 암세포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미국 암학회에 의하면 모든 암의 30% 정도가 흡연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고 한다.


▶심혈관계 질병

니코틴은 심장의 수축을 높이고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고혈압,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동맥경화, 대동맥류, 버거씨병 등 여러 가지 심혈관계 질병을 유발한다. 전체 심장질환의 1/3이 담배와 관계가 있다고 하는데,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심근경색증의 위험이 2배나 되며 심장마비로 사망할 위험도 2~4배 높다. 또한 혈소판 응집력을 증가시켜 동맥 내 핏덩이(혈전)를 만들어 이 핏덩이가 심장이나 뇌에 막혀 심장발작이나 뇌졸중을 일으킨다.

이전글 9월 비만예방교육
다음글 9월 성교육-성희롱 성폭력 예방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