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덕중학교 로고이미지

보건 정보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흡연예방교육
작성자 경덕중 등록일 08.08.26 조회수 253

학생 금연교육자료         2006.11.18        경덕중학교                  

<흡연의 악 영향>
1. 흡연자는 빨리 죽는다. 따라서 흡연자와 결혼한 사람은 적어도 평균 4~8년 동안 남보다 더 긴 과부 또는 홀아비 생활을 하게 된다. 미혼자 상대방이 금연을 거부할 경우 심각하고 단호하게 중대결심을 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흡연이냐 사랑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2. 흡연자는 빨리 늙는다. 나이 차이에 있어 실제보다 평균 4~8년을 더 먹은사람과 결혼하는 셈이니, 그냥 나이만 보고 흡연자와 결혼하는 것은 정말주의해야한다. 물론 성생활도 일찍 끝나므로 한창 나이에 여자는 생과부 신세, 남자는 생홀아비가 될 수도 있는 얘기다.
3. 흡연자는 여러 가지 잔병이 많고 직장 결근률도 높다. (목에서 겔겔 거리는 가래는 병도 아니다.)
4. 흡연자는 주위를 항상 더럽히고 지저분하게 만든다. (담뱃가루, 담뱃재, 담배냄새, 재떨이, 담배꽁초...)
5. 흡연자는 입에서 고약한 냄새가 난다. (담배 한 대에 양치질을 한번씩 한다면 좀 덜할는지 몰라도 담배의 냄새는 굉장히 독해서 잘 없어지지 않는다.)
6. 흡연자의 치아는 누렇게 변하고 입안이 더럽다. (지금 당장 거울을 꺼내어 치아의 안쪽을 보면 치석과 함께 찌든 암갈색의 니코틴이 환상적으로 어우러져 있을 것이다.)
7. 흡연자의 겉은 멀쩡하게 보여도 가슴속의 폐는 시커멓게 변해있고 병들어 있다. (만약 조물주가 인간의 피부를 투명하게 만들어서 몸 속의 폐가 훤히 보인다면 이세상의 담배는 아마 당장 사라질 것이다.)
8. 흡연자는 일은 조금만 해도 쉽게 피곤해지고 운동하면 남보다 더 숨이 찬다.(가뜩이나 산소가 부족한 몸으로 무슨 운동을 하겠는가...?)
9. 흡연자는 정신적으로도 의지가 나약한 사람일 가능성이 많다. (담배를 워낙에 사랑하고 즐겨서 담배를 끊을 의사가 없는 사람을 제외하고 의지가 강한 사람이라면 금연을 할 수 있을 것이므로...)
10. 흡연자는 경제적인 손실도 만만치 않다. 일찍 죽고, 빨리 늙고, 병이 많아 병원비나 약값이 많이 들고, 담배, 라이터 값이 더 들며, 담배로 인해 옷에,방석에, 장판에, 침대에, 이불에 구멍을 뚫어 놓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흡연을 하기 위해 지불한 돈을 모두 모았다면 대체 얼마나 될까...?)
11. 흡연자의 집안에서는 항상 퀴퀴한 냄새가 난다. (이것은 방문하는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며 속으로 지저분하다는 느낌을 들게 한다.)
12. 흡연자의 자녀들은 어려서 호흡기병에 잘 걸리고 어른이 되어서 담배를 피우게 되어 악순환을 반복하게 될 확률이 높다. (내가 금연을 하지 못하면 내 자녀에게 결국은 담배를 피우라고 부추기는 것과 다름이 없을 것이다.)
13. 남편이 하루에 한 갑씩 담배를 피우고 부인은 담배를 피우지 않을 때 폐암발생 위험도는 1.3배이며, 하루에 두 갑을 피우는 경우 2.1배이고, 심장병 발생 위험도는 1.5배나 된다. (혼자의 건강을 해롭게 하는 것도 모자라, 가장 사랑하는 배우자까지 치명적인 질병 환자로 몰아가서는 안 될 것이다.)

이전글 수두 예방
다음글 11월 교직원 건강정보-골다공증에 관한 잘못된 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