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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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경덕중 | 등록일 | 08.08.26 | 조회수 | 258 |
증상 및 진단 기준 자신의 생활연령, 교육 상태, 표준화된 검사에서 측정된 지적 능력에서 기대되는 정도에 비해, 실제적인 학업 기능이 낮은 것이 특징이다. 이 부분에 포함되는 장애들은 읽기 장애, 산술장애, 쓰기 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학습장애가 있다. 이는 정신제체로 인한 학습지체가 아니며, 정서적인 문제 (우울증, 불안증, 강박증)나 사회환경적인 요인(가정 불화, 빈곤, 결송가정, 스트레스)등에 의해 전반적인 학습 성취도가 떨어지는 학습부진과 구별되어야 한다. 읽기장애(Reading Disorder) (dyslexia) 1. 읽기의 정확도 또는 이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에서, 읽기 성적이 개인의 생활 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 2.. 1항의 장해가 읽기 기술이 요구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 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3. 만약 감각 결함이 있다면, 읽기 장해는 통상적으로 감각 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난다. 산술장애 혹은 산수장애(Mathematics Disorder) (dyscalculia) 1.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에서, 산술 능력이 개인의 생활 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 2. 기준1항의 장해가 계산이 요구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 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3. 만약 감각 결함이 있다면, 산술 능력 장해는 통상적으로 감각 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난다. 쓰기장애(Disorders of Written Expression) (dysgraphia) 1.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또는 쓰기 기술 기능 평가)에서 쓰기 능력이 개인의 생활 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 2. 기준 1항의 장해는 쓰기 능력(예: 문법적으로 올바른 문장과 체계적인 문단을 쓰는 것)이 요구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 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3. 만약 감각 결함이 있다면, 쓰기 장해는 통상적으로 감각 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난다. 원인 학습장애의 원인은 주로 생물학적인 데서 그 원인을 찾고 있으며, 그 외에도 사회 및 환경적인 요인을 들고 있다. 생물학적인 원인으로는 우선 뇌 성숙의 지연이나 뇌의 편측화의 불균형에 의해 장애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뇌손상에 의한 뇌기능 장애나 비정상 뇌파가 보고되고 경우도 있으며, 유전적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종종 보고 되고 있다. 후천적인 요인으로는 사회 및 환경적으로 열악하거나 불리할 때도 문제를 보일 수 있으며, 간혹 산모의 건강상태(흡연, 음주)와도 관련된다는 보고가 있다. 치료 학습장애는 조기발견, 조기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치료목적은 학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고 학습장애로 인한 이차적 정신적 문제를 치료하는 것이고 조기에 개입했을 경우에는 예후가 긍정적이다. 1. 학습치료 개인에 따라 다양한 문제를 가지고 있으므로, 개별적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다. 즉 아동의 어려움을 정확하게 판단하여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평가하고 결정한 후, 개인화된 교수법(Individual Education Program)을 선정하여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무엇이 요구되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따라 적절한 인지적 책략을 사용하며, 사용한 책략이 문제해결에 성공적이지 않을 때는 다른 책략을 사용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이때에는 학습과제를 시각, 청각, 촉각, 운동감각적 단서를 다양하게 제시함으로써 학습을 촉진시키는 중다 감각기관 접근법을 같이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2. 인지-행동치료 아동의 학습기술과 사회적 능력에서의 결함을 파악하여 치료자가 시범을 보이거나, 직접적인 지시, 피드백, 강화물을 사용하여 학습태도를 변화시킨다. 3. 기타 치료 다양한 신체적 질환에 의한 경우 약물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지각-운동결함이 나타날 경우 이에 적절한 치료 개입을 받으면 효과적이다. 4. 심리 치료 학습으로 인한 심리적 위축과 정서적 우울을 병행하고 있는 경우, 이에 적절한 심리적 도움으로 좌절감. 낮은 자아 존중감. 및 불안하고 우울한 정서를 회복시켜 아동의 정서적 안정을 도와 줄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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