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덕중학교 로고이미지

보건 정보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5분강의 (건강가족이란?)
작성자 경덕중 등록일 08.08.26 조회수 275
건강한 가족(healthy family 또는 strong family은 우리 모두의 꿈입니다. 우리는 다양한 것으로부터 행복을 느끼기는 하지만 어느 것 보다 우선되는 것은 일상의 작은 행복감들이고, 이런 감정은
가정생활에서부터 샘솟아집니다.

건강한 가족이란 가족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가정을 말합니다. 우리는 가족 중 한 사람의 강한 힘들로 인해 가족이 유지되거나, 어느 한 사람의 희생으로 다른 가족 구성원들이 만족해하는 그런 모양의 가족을 건강한 가족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부부와 부모자녀, 모두가 행복감이 높고, 서로의 요구와 기대를 충분히 만족시켜주고 있는 가족이 건강한 가족입니다.



그러면 건강한 가족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할까요? 가정생활 만족도 혹은 행복감을 연구한 학자들은 건강한 가족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첫째, 가족구성원들이 항상 서로 격려하고 지지한다.

둘째, 가족원들이 함께 지내는 시간을 자주 가지며 그 시간을 즐거워한다

셋째, 가족원들이 서로의 행복감과 복지의 향상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넷째, 바람직한 의사소통 유형을 지니고 있다.

다섯째, 부부관계가 안정적이다.



위에 제시된 특성에 대해 우리 가정은 정말 그렇다라고 긍정할 수 있는 사람은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을 지니고 있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노력하면 더욱 풍성하고 행복한, 그래서 생활만족이 높은 가정을 만들 수 있으며, 그런 가정에서 자라는 자녀들은 살아가면서 무엇보다 소중한 ‘사랑’을 배우게 되고, 그 사랑을 나누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일상생활에서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하면 부부관계나 부모자녀관계가 향상되면서 일상의 사소한 갈등과 만나게 될 때 이를 더욱 잘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건강한 가족은 우리의 힘으로 만들 수 있는, 우리가 노력하면 다다를 수 있는 목표입니다.



건강한 가정 만들기 - 하나, 둘, 셋



1. 항상 긍정적인 마음을 가집니다.



누구나 장점과 단점을 다 가지고 있습니다. 장점을 보면서 상대를 칭찬하는 태도가 가족관계에서도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출근하는 남편에게, 식사를 준비한 아내의 손길에, 스스로 방 청소를 하는 자녀들에게 항상 격려의 말과 표현을 자주 하세요. 칭찬할 것이 있어야만 칭찬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엇이든 칭찬의 대상이 됩니다. 오늘부터 한마디의 이쁜 말과 애정표현을 배우자에게 혹은 자녀에게 해 주세요. 사랑을 받는다라는 느낌이 들어 아마 마음 속에서는 행복이 솟아오를 것입니다.



2. 먼저 부부사이가 좋아야 합니다



특히 자녀들은 부모님이 서로를 대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방식을 배웁니다. 좋은 감정을 나누는 방식, 나쁜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 등 모든 것을 자녀들은 어느 새 배워갑니다. 좋은 것도 전수되지만 좋지 않는 것은 더욱 강한 세대전수 효과를 가집니다. 자녀들이 잘되기를 바라는 우리 모두의 마음은 부부가 애정적인 관계에 놓여 있을 때 달성될 수 있는 것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성장하는 부부가 되어야 합니다.



3. 갈등은 초기에 해결하도록 합니다.



갈등은 어떠한 인간관계에서나 발생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일상의 사소한 갈등이나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해결하는 가입니다. 가족은 집단공동체입니다. 따라서 모든 가족구성원들은 이 집단에 대해 헌신의 마음 혹은 관계유지의 필연성을 자각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혼에 관한 연구들에 의하면, 정말 결혼을 유지시킬 수 없을 만큼 문제가 있는 가정은 이혼가정의 5%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사소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식이 적절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누적되어 불신이 생기고, 그런 부정적 감정이 관계유지를 힘들게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문제가 되는 일과 감정을 분리하고, 나의 가족이라는 동지애로 서로가 다 승리하는 감정을 지니고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그리고 혼자 힘으로 해결이 되지 않을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초기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 오늘부터 실천해 봅시다.
이전글 우울증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