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인성교육 운영 계획(수정) 경덕중학교 1. 제안 근거: 인성교육진흥법 시행령 제11조 2. 주요 내용 Ⅰ 목표 1. 학생들의 심성 발달과 건전한 가치관을 정립한다. 2. 인성교육기록장 작성을 통한 긍정적인 자아상을 확립한다. 3. 사례,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으로 실생활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Ⅱ 세부 추진 계획
1. 인성교육 중점학교 운영 1) 중점적 인성교육 실시 -인성 중심 수업 개선 -인성 중심 학급 경영을 위한 학생 지도 방법 연구 -인성 요소를 함양할 수 있는 학생 전반의 교육 활동 -학부모 및 인근 지역 요건을 활용한 인성교육 확대 2. 교육 주체 간 의사소통 문화 개선 1) 교원 인성교육 연수 실시를 통한 소통 분위기 활성화 (1) 교사연수 2시간 이상: 현직연수 및 공동연수 활용 (2) 교사 동아리 활성화: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생 인성 함양 학급 운영 동아리 구성 및 연수 2) 올바른 인성함양을 위한 다양한 학생 인성교육: 생명존중교육, 장애이해교육, 인성외부교육 등 3. 학교 교육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1) 인성함양 프로그램 운영 (1) 기 간: 1학기(1,2학년), 2학기(3학년) (2) 시 간: 5차시 (3) 일정사항 가. 1~3차시: 영화 ‘아빠는 딸’을 감상하며 易地思之 1 활동지 작성 나. 4차시: 친구, 어르신, 선생님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며 易地思之 2 활동지 작성 다. 5차시: 코로나로 힘들어하는 이웃들에게 희망을 담은 종이 작성(1,2학년만) → 후에 사탕과 여러 상품을 포장하여 양로원, 보육원 등에 전달 예정 2) 친구칭찬 릴레이 (1) 시행일: 2학기 중 (2) 내용 가. 1인 당 10장씩 칭찬할 친구를 찾아 종이에 쓰기 나. 칭찬하는 이유와 함께 칭찬 BOX에 넣기 다. 칭찬 받은 횟수마다 쿠폰 1장씩 발급 라. 쿠폰 개수에 따라 상품과 교환 Ⅳ 기대효과 1. 올바른 가치관 정착으로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민주시민 육성 2. 도덕성 함양으로 자기존중과 자주적인 인간 육성 3. 가족-사회-국가를 사랑하는 마음 함양 4. 자신의 꿈과 끼를 찾아가는 진로 제시 5.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교사와 학생, 학생간의 정서적 소통을 촉진하는 분위기의 활기찬 학교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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