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룡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0월 영양교육자료 안내
작성자 영양교사 등록일 16.09.29 조회수 47
첨부파일

쫄깃한 식감과 은은 향으로 입맛 돋우는

가을 진미 - 버섯

신선한 바람이 가을의 문턱을 넘어선 10월은 버섯의 맛과 향이 가장 좋을 때입니다. 밤낮의 기온차가 커 버섯의 조직이 더욱 치밀해지기 때문입니다. 맛도 맛이지만 숲에서 나는 고기라 불릴 만큼 단백질이 풍부한 버섯은 면역력 강화와 항암 효과가 매운 뛰어난 건강식품입니다.

종류에 따라 영양도 각양각색

표고버섯: 피를 맑게 하고 어혈을 없애는 효능이 있어 심혈관계 질환에 매우 효과적인 식품. 또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고혈압과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팽이버섯 : 항산화 성분인 셀레늄과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 신체의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새송이버섯: 송이버섯의 소나무 향이 난다고 해서 붙은 이름입니다. 새송이버섯은 다른 버섯에 없는 비타민 B6가 다량 함유돼 신경이 예민해졌을 때나 피부가 거칠어졌을 때 먹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만가닥버섯 : 느타리버섯과 비슷하게 생긴 만가닥버섯은 조직이 연하고 맛이 담백해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는 식재료입니다. 비타민이 풍부해 피로해소와 피부미용에 좋고,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신선한 버섯을 고르는 방법

표고버섯 : 갓이 완전히 벌어지지 않고 도톰하면서 색깔이 선명한 것이 신선한 것입니다

팽이버섯 : 깨끗한 크림색에 갓이 작고 가지런한 것이 좋으며, 뿌리 부분이 짙은 다갈색으로 변해 있거나 줄기가 가느다란 것은 신선도가 떨어진 것이니 피해야 합니다.

새송이버섯: 대가 곧고 갓 끝 부분이 두꺼운 것이 좋습니다

이전글 10월 학부모 및 교직원 식생활 홍보 자료
다음글 2016. 10월 학교급식 부식구매통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