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구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습에 흥미가 없습니다
작성자 김보현 등록일 09.08.04 조회수 90

안녕하세요   어릴때는 많이 놀아야 한다는 아빠의 원칙아닌 원칙때문에  유치원때도 그랬고 다른 아이들보다 학습에 대한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긴했는데요.

1학년을 한 학기 다 마치고 난 지금도  유치원생인양  학습에 흥미가 없습니다.

아직도 유치원시절같은 기분으로 생활하는 우리아이, 지켜보는 엄마로서는 좀 불안하기도 합니다.  이제는 좀 강제적으로라도 학습을 시켜야하는지 아니면 좀더 기다려줘야 하는지 선생님께 여쭤보고 싶습니다.

[답변] 황명신 2009.08.07 11:28
아이의 학습태도로 인해 걱정이 많으시네요. 그렇지만 강제적으로 시키면 오히려 역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머님의 말씀과 훈육을 아이가 거부하는 상황에서는 학습보다는 대화나 학습외의 활동들을 통해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셔요. 산책도 자주 하시고, 가족과 함께 캠핑이나 여행도 다녀오셔요. 아이들은 집이 아닌 다른 장소와 시간에서 좀 더 수용적으로 변하곤 한답니다. 아이의 입장도 들어보시고, 어머님의 희망도 말씀해 주셔요.아버님의 중간자적인 개입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갖고 있는 장점을 많이 칭찬해 주셔서 아이가 자신감을 갖도록 해 주셔요. 적당한 역할을 주시고 해냈을 때 칭찬을 많이 해 주시구요. 자신이 다른 아이들보다 잘 하는 것이 있다라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면 학교생활이나 가정에서의 학습활동에 좀 더 적극적으로 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의 학습속도를 조정해 주세요. 받아쓰기나 다른 학습활동도 가급적 한시간을 넘기지 않도록 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한 실력까지 득하게 하려 하시는 것보다는 일정한 시간동안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해 주셔요. 학습시간이 길수록 아이의 집중력은 떨어질 것이고 짜증은 더 심해질 것입니다.

또한 아이가 학습을 거부하거나 힘들어한다면 같이 다투지 마시고 잠시 쉬거나 학습을 미뤄주셔요. 지금은 학습능력신장보다는 올바른 습관을 갖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아이와 대화를 통해 의사소통이 원활해져다면 학습에 대한 계획을 같이 세워보셔요. 하루에 일정한 시간을 정해서 아이가 하고 싶어하는 활동과 학습할 시간을 정해 주셔요.
그리고 학습을 시작하실 때 '오늘은 여기까지 하자'식으로 목표를 정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님도 아이가 학습하는 동안 옆에서 독서나 기타 학습활동을 주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아이에게 자극과 동기부여의 효과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아이가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공부방이나 책상을 잘 정리해 주시고, 조명이나 벽지 선택도 아이가 차분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두뇌발달과 어머님과의 관계개선을 위해 보드게임과 같은 놀이를 같이 해 보세요. 틈틈이 놀이터에 가셔서 같이 줄넘기도 해 보시구요. 친구들과 활동적인 놀이는 많이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셔요.
운동과 놀이가 아이의 감정순화와 지능발달, 집중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많이 힘드시죠?
방법과 방향을 조금 바꾸어서 아이를 도와주셔요.
힘드신만큼 아이의 변하는 모습에 큰 보람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