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도에 사용할 5,6학년도 영어 검정교과서 기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학습분량의 적절성 |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으며 주어진 전체 수업 시수에 적절한가? |
내용 수준의 적정성 |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개념을 다루고 있는가? |
정확성 및 중립성 |
개념 및 이론이 정확하며, 개방적이고 균형적인 관점과 사고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가? |
학습동기
유발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효과성 |
학습 요소(학습 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었으며, 시각자료가 이해하기 쉽게 표현되어 있는가? |
연계 및 계열성 |
단원 간 내용의 단순 중복이 없으며 학년간, 학교급간의 연계 및 계열성을 고려하고 있는가? |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
학습 단계별(도입, 전개, 정리) 안내 및 지시사항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 활동(토의, 토론, 실험, 실습 등)을 제시하고 있는가? |
자료의
유용성 |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 활동을 예시하고 있으며 교과서 내의 참고자료(부록, 용어해설 등)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 |
학습평가 |
다양한 평가 유형을 안내하며,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