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함께 재미있는 수 놀이 |
|||||
---|---|---|---|---|---|
작성자 | 허영희 | 등록일 | 12.11.12 | 조회수 | 166 |
아이와 함께 재미있는 수 놀이 반복적이고 안정된 일상은 유아들에게 생활의 규칙성을 제공하며, 호기심을 발휘하여 적극적으로 주변을 탐색하게 합니다. 유아의 일상생활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기초적인 수학의 기본 개념과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사와 부모를 포함한 성인들은 유아가 놀이 상황에서 자발적 흥미를 느끼고 수학 개념을 탐색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과 자료를 제공해야 합니다. 다음은 일상생활 속에서 부모님과 함께할 수 있는 재미있는 수 놀이 활동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수 감각과 수 개념 - 숫자와 관련된 동화책을 본 후, 숫자에 관한 이야기를 나눈다. - 숫자의 모양에 관심을 가지며, 숫자 모양을 신체로 표현한다. - 생활 주변에서 숫자를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숫자가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공간과 도형 - 모양과 관련된 동화책을 본 후, 모양에 관한 이야기를 나눈다. - 생활 주변에서 여러 가지 도형의 모양을 가진 사물을 찾아본다. - 여러 가지 모양의 블록으로 집 모양을 만들어 본다. - 내가 사는 동네의 위치, 부모님의 고향, 여행 갔던 곳 등을 지도에서 찾아본다. ♠ 측정 - 다양한 물건을 측정도구로 사용하여 집안에 있는 방, 가구의 길이를 재어 본다. - 길이를 잴 때는 신체 부위를 이용하거나 자, 줄자를 사용하여 재어 보고, 숫자로 표현한다. ♠ 규칙성 - 놀잇감을 색깔과 모양별로 정리하고, 분류기준에 관해 이야기 나눈다. - 과일, 놀잇감 등 패턴을 만들 수 있는 재료를 가지고 다양한 패턴 만들기 활동을 한다. - 일주일 동안 반복되는 매일의 일과에 관해 이야기 나눈다. ♠ 자료의 수집과 분석 - 시장, 마트에서 물건의 특징에 따라 파는 곳이 다르다는 것을 이야기 나눈다. - 하늘, 땅, 물에 사는 동물 / 육식동물과 초식동물을 분류해 본다. |
이전글 | 2013학년도 유치원 3세대 하모니 채용 공고 |
---|---|
다음글 | 2012학년도 학습 발표회 안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