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1.독서활동을 통하여 폭넓은 교양을 쌓고, 풍부한 정서 함양과 바람직한 인격형성을 돕는다.
- 2.자발적이고 지속적인 독서 지도를 통하여 논리적인 사고력과 자주적인 학습태도 형성을 돕는다.
- 3.독서 풍토 조성으로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대비한다.
방침
- 1.도서관 및 학급 '작은 도서실'을 이용한 다양한 독서 환경 조성
- 2.교육과정 운영과 연계한 체계적인 독서 지도
- 3.다양한 독서 행사 실시로 아동들의 올바른 독서 생활 습관 형성
- 4.가족 독서 강화(책 읽는 학교 책 읽는 가정 만들기)
- 5.기준량 이상의 도서 확충을 위한 지속적 노력
추진내용
- 1. 학교 도서관 운영 계획 수립 및 독서 목표제 운영
- 가. 가고 싶고 머무르고 싶은 학교도서관 만들기 : 연간 계획 수립(도서관 담당)
나. 독서 목표제 운영1) 개인 목표치 설정
가) 개인차(독해 능력, 흥미, 학력 정도 등) 고려
나) 학년별 필독 도서 선정, 제공
- 생활본에 자기의 독서 목표치를 기록하고 담임 교사의 확인을 받음
독후 활동 지도
독서 실제 기록 :‘생활본’이나 독서 기록장 활용
독후감 표현
- 저·중학년 : 독서 만화 그리기, 독서 감상화, 주인공 그리기
- 중·고학년 : 독서 감상 카드, 독서 감상문, 책의 주인공에게 보내는 편지, 마인드맵하기, 책 표지 디자인, 독서 만화 그리기, 독서 퀴즈, 구연 동화, 독서 토론회, 독서 동아리 활동, 독서 동시 낭송, 독서 연극 또는 무용 등
- 독후감 표현 활동은 희망자 중심으로 운영하되 독서 표창 시에 반영한다.
- 가. 가고 싶고 머무르고 싶은 학교도서관 만들기 : 연간 계획 수립(도서관 담당)
- 2. 학교 도서관 활용 수업 활성화
- 가. 도서관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교수* 학습 활동
나. 흥미를 바탕으로 한 독서와 토론 수업 병행
다. 학습과 직결되는 독서 과제 제시 및 활용(교과 관련 독서 과제 활용 수업)
라. 독서 인증제 운영으로 독서 교육 강화
- 가. 도서관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교수* 학습 활동
- 3. 다양한 독서 행사
- 가. 학교, 학년 행사에 맞게 실시
나.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 행사 실시 및 행사 사전에 철저한 지도
다. 취미, 능력, 흥미 등을 고려한 다양한 형태로 운영독서 행사 행사명 목표량 시기 학년 실시내용 비고 도서관 독서왕 1~6학년 학기별 도서관 도서 최다 대출 아동 3명을
학년별로 선발 시상7월,12월 독서인증제실시 2~6학년 연간 5회 실시하여 우수아동 시상 4,5,6,
10,11월별도계획시행 다독자 선발 1~6학년 개인별독서카드의 누적 처리를 통해 학급당
1명 선정10월 우수 독서록
작성자 선발1~6학년 각 반별 우수 독서록 1점씩 제출 학년 심사
후 제출7월,12월 독
서
경
진
대회
독서감상문
쓰기대회1~6학년 * 분량-200자 원고지 6매 이내
* 주제-수준에 적합한 모든 도서를 자유롭게
선택해 독후감 작성9월 -학년별로 심사
-결과표에 의해 심사
* 최우수 1명
* 우수 2~3명
* 장려 3~5명정도
(작품의 수준과 참가
아동수에 따라 시상
인원은 조정 가능)독서감상화
쓰기대회1~6학년 * 용지-8절 도화지
* 방법-수준에 적합한 모든 도서를 읽은
느낌을 그리고 그림에 대한 설명쓰기9월 독서만화
그리기대회1~3학년 * 용지-8절 도화지
* 주제-도서내용과 자신의 느낌이 살아있는
작품9월 주인공에게
편지쓰기대회1~3학년 * 용지-200자 원고지 5매 이내
* 주제-도서내용과 자신의 느낌이 살아있는 작품9월 독서포스터
그리기대회4~6학년 * 용지-8절 도화지
* 주제-독서의 필요성을 홍보하는 내용9월 독서신문
콘테스트4~6학년 * 용지-4절 도화지
* 주제-독서의 필요성을 홍보하는 내용9월 독서 교실 운영 5~6학년 독서교실운영을 통한 독서력 향상과 흥미
증진7월
- 가. 학교, 학년 행사에 맞게 실시
- 4. 가족 독서 분위기 조성
- 가. 독서 사랑방 운영 : 학교, 학급 홈페이지 메뉴 개설
나. 가족과 함께 한 독서 활동, 좋은 책 소개, 줄거리나 느낀점, 가족 독서 신문 만들기 등 가족 독서 사례를 창의적인 방법과 내용으로 탑재하기
- 가. 독서 사랑방 운영 : 학교, 학급 홈페이지 메뉴 개설
- 5. 도서관 도서 및 학급 문고의 필독 도서 확충
- 가. 내용이 우수하고 교양을 쌓을 수 있는 좋은 책과 학습 만화류 구입
나. 도서 구입시 학년별 필독 도서 구입(학급 문고로 대여 : 학년별 순환)
- 가. 내용이 우수하고 교양을 쌓을 수 있는 좋은 책과 학습 만화류 구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