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물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금연 예방 교육 가정통신문
작성자 김복희 등록일 13.06.20 조회수 122
첨부파일

백해 무익한 담배

(금연 예방 교육 안내자료)

추구하는 인간상

슬기롭고

예절바르며

씩씩한 어린이

http://www.kammul.es.kr ☎ 043) 833-9092

 

안녕하십니까? 최근 들어 담배의 위해성이 강조되면서 각종 대중매체에서도 금연운동을 더 한층 강도 높게 실시하고 있습니다. 국가 차원에서도 국민건강증진법을 개정하여 병원, 유치원, 초․ 중․ 고교의 교사가 금연시설로 변경 신설됨에 따라 금연시설 내에서 흡연할 때에는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어린시절부터 학생들에게 금연의 중요성과 흡연의 폐해를 교육하고, 인식시켜야 향후에 학생들이 담배와 기타 약물에 중독되는 경우가 적어질 것입니다.

청소년은 세포, 조직, 그리고 장기가 성숙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담배의 독성물질에 접촉하는 경우 그 손상정도가 성숙한 세포나 조직을 가진 성인에 비해 더욱 커집니다. 그리고 본드, 부탄가스, 마약류 등의 약물 남용으로 이어지는 통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청소년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나쁜 영향은 물론, 비행을 유발하는 동기가 되며, 따라서 사회적으로 큰 손해이고 지속적인 병폐를 낳게 됩니다.

청소년의 흡연율은 고학년으로 갈수록 증가하고, 학교 및 가정, 친구사이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흡연횟수가 증가합니다. 특히 가정은 청소년 흡연에 대단히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담배 심부름을 시키지 않도록 하며 배를 눈에 띄는 곳에 두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자녀들은 부모님이 흡연하시는 모습에서 흡연 충동을 느끼므로 부모님 및 사회의 어른들이 금연의 모범을 보임으로써 자연스럽게 교육해야 합니다.

담배 연기는 흡연자에 의해 바깥으로 뿜어지는 주류연(15%)담배를 빨아들일 때 타 들어가는 부위에서 나오는 부류연(85%)이 있는데 부류연이 더 해롭습니다. 흡연은 흡연자 자신뿐만 아니라 간접흡연을 하게 되는 가족과 그 주위 사람들에게까지 피해를 주는 동반 자살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 학생들이 학교에서 금연 교육 및

약물 남용 예방교육을 받았습니다.

학생들과 함께 담배와 약물의 좋지않은

점을 이야기 나누어보시고 학부모님께

중에서 혹시 담배를 피우시는 학부모께 서는 이번 기회에 자라나는 자녀들을 위하여 금연해보시는 것도 좋으리라 생 각됩니다.

 

 

2013. 6. 19

감물초등학교장

 

금연하면 좋은점

20 분

- 혈압과 맥박이 정상으로 떨어집니다. - 손발의 체온이 정상으로 증가합니다.

12시간

- 혈액 속 일산화탄소 양이 정상으로 떨어집니다. 혈액 속 산소량이

정상치로 올라갑니다.

2주~3개월

- 혈액순환이 좋아 지고 폐기능이 증가합니다.

1~9개월

- 기침, 호흡곤란 등이 감소합니다 - 폐의 섬모가 제기능을 찾아 감염의 위험이 줄어듭니다.

1년

- 관상동맥질환(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5년

- 금연 후 5~15년이 지나면 중풍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와 같아집니다.

10년

- 폐암 사망률이 흡연자의 절반수준이 됩니다. -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방광암, 신장암, 췌장암의 발생 위험이 감소

합니다.

15년

- 관상동맥질환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와 같아집니다.

그외

- 입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 치아가 하얗고 건강해집니다. - 옷과 머리에 나쁜 냄새가 사라집니다. - 손가락의 착색이 사라집니다. - 음식 맛이 좋아집니다. - 후각이 돌아옵니다. - 계단을 오를 때 숨이 덜차게 됩니다.

-출처 : 금연상담전화 (http://quitline.hp.go.kr)

 

 

 

 

 

 

 

 

 

 

 

 

 

 

 

 

 

 

이전글 2013년 여름철 물놀이 안전관리 가정통신문
다음글 "태극기를 달아, 나라사랑을 실천합시다" 가정통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