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님 댁내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매달 4일은 안전점검의 날입니다. 12월 안전점검의 날을 맞이하여 대설 대비 안전관리 요령을 안내드리오니, 참고하시어 재난에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내 집 앞, 내 점포 앞 도로의 눈은 내가 치운다. 차량, 대문, 지붕 및 옥상 위에 쌓인 눈을 치운다. 낡은 가옥은 안전 점검을 하여 붕괴 사고를 예방한다. 고립 지역은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한다.
붕괴가 우려되는 비닐하우스 등 농작물 재배시설은 받침대 보강 또는 비닐 찢기 등으로 보호한다. ※ 눈이 20㎝ 정도 쌓이면 전깃줄이 끊어지고, 소나무 가지가 부러진다. 비닐하우스에 친 차광막 등은 사전에 제거하여 피해를 줄인다. 고립 지역은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한다.
외출 시에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바닥이 넓은 운동화나 등산화를 착용한다. 미끄러운 눈길을 걸을 때에는 주머니에 손을 넣지 말고 보온 장갑을 착용한다. 걸어가는 중에는 휴대전화 통화를 삼간다.
자가용 차량 이용을 자제하고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등) 수단을 이용한다. 고속도로 진입을 자제하고, 국도 등을 이용한다.
1. 출발 전 기상 정보와 목적지까지 우회도로를 파악하고 월동 장비와 연료, 식음료 등을 사전에 준비한다. 2. 고립·정체 시에는 될 수 있으면 차량 안에서 대기하면서 라디오 및 휴대전화기 재난문자방송 등을 통하여 교통상황과 행동요령을 파악한 후 행동한다. 3. 부득이 차량에서 이탈할 때는 연락처와 열쇠를 꽂아 두고 대피한다. 4. 인근에 가옥이나 휴게소 등이 있으면 응급환자 및 노인, 어린이 승객을 우선 대피시킨다. 5. 담요나 두꺼운 옷 등을 걸쳐 체온을 유지하고 가볍게 몸을 움직인다. 6. 차량 히터 작동 시에는 환기를 위하여 창문을 자주 열거나 조금 열어둔다. 7. 수시로 차량 주변의 눈을 치워 배기관(머풀러)이 막히지 않도록 하고, 차량 출발이 쉽도록 한다. 8. 잠은 될 수 있으면 피하고, 동승자가 있는 경우 교대로 자되 한 사람은 항상 주위 상황을 살핀다. 9. 제설 작업 차량이나 구급차의 진입을 위하여 갓길에 주·정차하지 않는다. 2013. 12. 2. 감물초등학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