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물초 인성브랜드! "사랑합니다" |
|||||
---|---|---|---|---|---|
작성자 | 김복희 | 등록일 | 11.03.28 | 조회수 | 112 |
첨부파일 |
|
||||
<1교1인성 브랜드 갖기> 어린이 사랑의 반올림♬ 학교 사랑의 반올림♬ “사랑합니다~” 브랜드 키우기 운영 계획 감물초등학교 1. 추진 배경 가. 2011. 충북교육정책 역량 강화를 위한 학교장 연찬회(‘11.03.11) 협의내용 반영 나. 기본이 바로 선 일류 충북학생상 정립을 위한 기본생활 5대 규범(예절, 질서, 친절, 절제, 청결)중 인사예절과 질서교육을 본교 중점과제로 선정 추진함. 다. 「모두 함께, 행복한 인사 나누기」 운동에 선도적인 참여로 창의인성 교육의 자연스런 실행 및 학교교육 신뢰성 제고 2. 추진 방향 가. 인사 예절과 질서 생활 준수를 생활지도 중점 과제로 선정하여 지도함 나. 「모두 함께, 행복한 인사나누기」 운동으로서 정겨운 인사말을 설정하여 1학교 1인성 교육 브랜드 키우기로 추진함 다. 기본이 바로 선 일류 충북학생 육성을 위한 학교자체 창의·인성 교육과정에 인사 예절과 질서 준수의 학습시간 확보하여 지도함 라. 존중과 사랑이 넘치는 행복한 학교 분위기 조성을 그린마일리지제와 연계하여 우수 실천어린이 시상제를 운영하고 홍보함 3. 세부 실천 내용 가. 기본생활 5대 규범(예절, 질서, 친절, 절제, 청결)의 실천을 생활지도 근간으로 지도한다. 1) 어린이 생활본을 활용한 기본생활 5대 규범의 실천 과정을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학급 단위별로 확인 지도한다. 2) 5대 규범 중 인사예절과 질서 항목을 올해의 생활지도 중점요소로 설정하여 학교생활 전반에서 활성화되는 장면이 드러나도록 교육을 강화한다. 나. 1학교 1인성교육 브랜드 키우기를 설정하여 학교와 가정, 지역에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지도를 활성화 한다. 1) 「모두 함께 행복한 인사 나누기」실천의 정겨운 인사말을 “사랑합니다.~”로 설정한다. 2) “사랑합니다.~” 인사말을 우리 학교 인성교육 브랜드로 표방하며 본 인사말의 일상화로 존중과 사랑이 넘치는 행복한 학교 분위기 조성에 노력한다. 3) 교내에서 넘쳐나는 존중과 사랑의 인사말이 가정과 지역에 파급이 될 수 있도록 가정통신문, 홈페이지, 환경구성, 일상 공문서 문구 등 다양하게 적용한다. 다. 기본이 바로 선 일류 충북학생 육성을 위한 창의·인성 교육과정을 적용한다. 1) 창의·인성교육과정 지도요소로서 기본생활 5대 규범(예절, 질서, 친절, 절제, 청결)을 각 학년 수준에 적합한 실천 과제로 분석한다. 2) 실천과제 선정 시 인사예절과 질서 준수 항목의 비중을 강화한다. 2) 선정된 실천 과제는 각 학년 교육과정에 적극 반영하여 수립한다. 3) 학년별 창의재량 및 특별활동 시간 등의 교육과정 내에 선정된 인사예절과 질서 준수를 위한 지도 시간을 확보한다. 4) 각 학급별 기본생활 5대 규범 실천 상황 코너를 마련하여 환경구성 하도록 권장한다. 라. 존중과 사랑이 넘치는 행복한 학교 분위기 조성에 적극적인 지원을 한다. 1) 정겨운 인사말 “사랑합니다.~”를 학교생활 전반에 생활화 될 수 있도록 학급 단위별 실천 계획 수립 및 이행을 적극 추진한다. 가) 각 학급별 자치 활동을 통한 중점 과제 선정 및 실천 방법의 토론화 나) 매일의 학급 훈화 및 종례 시간을 이용한 자기 점검 다) “사랑합니다.~” 사용 우수어린이 추천 및 칭찬의 시간을 마련으로 인성지도의 결과가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인 변화를 보이며 정착될 수 있도록 지도 2) 교내외 모든 교육활동 상황에서의 인사 예절 지도시 “사랑합니다.~”를 사용한다. 가) “사랑합니다.~”로 시작하는 아침 생활의 실천 나) 매 시간의 변화 장면에서 “사랑합니다.~” 인사말로 시작하고 끝맺기 다) 사고미(사랑합니다.~. 고맙습니다. 미안합니다.)의 사용 습관화 지도
3) 그린마일리지제 실행과 연계한 우수 실천어린이 시상제 운영 및 홍보한다. 가) 학년별 그린마일리지제 지도 점검 항목의 인사예절과 질서 준수 배점 비중을 대폭 상향하여 적용한다. 나) 적용된 그린마일리지 점수 배점표를 상시 게시하여 어린이들의 의식에 항시 자각토록 지도한다. 다) 매일의 담임 훈화 및 종례 시간에 그 날의 실천 우수 어린이 및 자기 점검의 기회를 가진다. 라) 매 주말 학급별 우수 어린이를 자체 선정하여 학급 홈페이지 및 게시판에 공개하여 이 달의 행복한 어린이 선정 기초 자료로 삼는다. 마) 매 월말 그린마일리지제 실천 우수어린이 추천시 각 주말의 우수아 실적이 반영 될 수 있도록 누가 기록한다. 바) 그린마일리지제 연계 우수어린이에 대한 학교장 시상은 1학기 중에 매월, 2학기에는 분기별 또는 예산의 범위에서 최대한 시상한다. 사) 본 사업의 추진 결과는 가정과 지역사회에 파급효과가 전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를 한다.
|
이전글 | 긴급 재난발생 대비 특별교육 실시 |
---|---|
다음글 | "2011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훈련퀴즈 응모 안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