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간 |
2017. 3. 1. ∼ 2018. 2. 28. | |
주 제 |
2 in 1 프로젝트 운영을 통한 인성교육 과정중심평가 모델 개발 | |
운영 필요성 |
1. 학생들이 텍스트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친구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사회에서 함께 살아가기 위한 소통과 협력을 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인성교육이 학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2. 각 교과 수업에서 교사들이 어려움을 느끼지 않으면서 수업을 개선 할 수 있도록 인성 수업과 그에 알맞은 평가모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 |
운영 중점 |
연 구 과 제 |
주 요 내 용 |
【연구과제 1】 인성교육 및 수업ㆍ평가 개선을 위한 교사전문성 신장 |
가. 수업과정과 평가의 개선을 위한 교원연수 실시 나. 전문적 학습공동체 조직 및 운영 | |
【연구과제 2】 핵심 인성역량을 함양하는 교과별 과정중심평가 수업모델 개발 |
가. 교과별 인성교육 요소 추출 및 교과진도 재구성 나. 과정중심평가 교수ㆍ학습지도안 구안 및 운영 다. 컨설팅 및 교과협의회를 통한 피드백 추진 | |
【연구과제 3】 인성을 함양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가. 교과별, 인성관련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 나. 부서별 인성관련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 | |
기대 효과 |
1. 배움과 성장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방안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다. 2. 교수-학습방법 개선 및 과정중심평가의 내실화로 학생의 성장과 변화 유도하고 핵심 인성역량을 기를 수 있다. 3. 미래핵심 역량인 인성역량 함양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삶의 자세를 익혀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 분위기를 조성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