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이 효과적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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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20.05.01 ~ 20.05.17 |
내용 | 1인 토론자(찬성측) 3310 박지해
반대측 토론자 2508 김인혁 2513 연소현 2518 이산 1316 심영섭 1113 선승민 1122 이민섭 2631 홍다인 |
[찬성] 김인혁 토론자의 반론에 대한 재반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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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박지해 | 등록일 | 20.05.15 | 조회수 | 33 |
생활패턴 유지에 대한 반론 청주에 위치한 C고등학교와 D고등학교의 화상시스템 온라인 개학을 사례로 들어 생활패턴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셨는데, 화상통화가 아닌 일방적으로 강의를 듣는 식의 시스템에서는 생활패턴을 유지한다는 것이 가능할까요 ? → 머니투데이 뉴스에 따르면 전국 초중고 398만명 학생들이 온라인 개학에 돌입한 가운데 원격수업 참여율이 약 99%에 육박했다고 합니다. 또한 교육당국은 원격수업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을 개별 접촉해 사유를 파악하고 수업 참여와 출결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살필 예정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강의를 듣는 식의 시스템에서도 개별 접촉을 통해 출결이 이뤄지도록 조취를 취한다는 점에서 학생들이 생활패턴을 유지하도록 도와준다고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요? 네이버 국어사전 검색결과, 맞춤학습이란 <학생 개개인의 수준이나 능력에 맞추어 하는 학습> 이라고 표기되어있습니다. 동일한 영상 수업을 가지고 수준이나 능력에 맞추어 학습한다는 것은 모순아닌가요? → 제가 말하는 맞춤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의 의미는 탑재된 강의를 학생들이 똑같이 들은 후, 개개인별 수준과 능력에 따라 강의를 재수강 할 수도 있고, 모르는 부분을 검색을 통해 찾아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대면수업에서 하지 못했던 점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적 측면에서 효과적이라고 주장한 것입니다. 학교 다닐 때, 수업을 받으면서 모르는 것이 있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생기면 선생님께 질문을 통해 이해할 수 있지만 사실상 제때 찾아보기 힘든 것이 대다수라고 하셨는데, 지나친 주관적 개입이라고 판단됩니다. 이와 관련된 근거가 있나요 ? 교육신문에 따르면 서울에 위치한 H 고등학교는 소극적이었던 아이들도 글을 통해, 혹은 채팅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모두 개진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김태회 교무기획부장은 동료 압박(Peer Pressure)에서 벗어남으로써, 평소 소극적이던 학생들도 질문을 할 수 있었으며, 수업진도에 쫓겨 질문을 제때 하지 못했던 대면수업과는 달리 “발언권과 참여권이 동등하게 돌아가는 온라인 수업은 오프라인 수업의 한계를 보완해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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