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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통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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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예방을 위한 가정통신문
작성자 음호철 등록일 09.05.18 조회수 411
 

학 부 모 님 께

 

  봄의 향기가 가득한 계절을 맞이하여 학부모님 가내에 두루 평안 하옵고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드릴 말씀은, 최근 청소년들의 자살이 급증함에 따라 인적 자원이 유실되어 사회적․경제적 손실과 더 나아가 국가 사회의 통합과 안녕을 저해하고 있어 청소년자살예방정책 수립을 통한 인적 자원의 유실을 방지하고자 당국에서 학생 생명존중교육강화하고 있습니다.

  정보매체의 범람과 홍수 속에 살아가는 오늘날 청소년들 중에는 가치관의 혼란으로 말미암아 생명을 경시하고 자살을 시도하거나 강한 충동을 느끼는 경향이 자주 있다 하여 사회의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바쁘시겠지만, 귀 자녀들이 건전한 가치관을 가지고 자신은 물론 타인의 생명도 존중할 줄 아는 올바른 청소년으로 자랄 수 있도록 세밀히 관찰하여 주시고 다음과 같이 유의사항을 안내하오니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청소년 자살 위험 신호>

자해의사를 말이나 일기, 편지, 작문 속에 표현한다.

   (만약 내가 없다면 나아질지 몰라 등)

행동이 갑자기 명확하게 변한다.(활발한 성격이 위축)

학업에 관련된 학습 및 행동상의 문제가 나타난다(성적이 떨어짐)

가지고 있는 소유물을 포기한다(자신이 아끼는 물건을 남에게 준다.)

알코올이나 약물을 남용하는 일이 갑자기 증가한다.

중요한 인간관계가 끊어진다(친한 친구와 헤어짐)

가정에 큰 변화가 생긴다.(경제상의 갑작스런 어려움 이사 등)

적응을 못해 자신감을 잃게 된다(학교 가기를 두려워함)

언어, 행동, 환경상의 요소가 함께 나타난다.

사람들의 모임을 피하고 위축된다.

우울증이나 불안감을 나타낸다.

수면과 식생활이 불규칙해지고 잠을 못자는 등 건강 이상을 보인다.



< 학생 자살 예방 7계명 >


▣ 진심어린 사랑으로 학생을 대한다.

▣ 학생의 장점과 강점을 부각시킨다.

▣ 학생과의 면담에서 충분한 정보를 얻는다.

▣ 학생의 말을 잘 경청하고 정서적으로 지지한다.

▣ 학생 지도시 자존심 손상이나 인격적 모욕감이 들지 않도록 주의한다.

▣ 학교 선생님 혹은 학생의 친구들에게 도움을 구한다.

▣ 자살 위험이 높은 경우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2009. 03. 16.



주 성 고 등 학 교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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