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책 읽기 대회 안내 |
|||||
---|---|---|---|---|---|
작성자 | 박상민 | 등록일 | 21.07.05 | 조회수 | 152 |
첨부파일 |
|
||||
2021. 주성고 역사책 읽기 대회 주성고등학교 사회과 1. 목적 : ‘역사책 읽기’를 통해 학생들이 역사 공부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하며, 교과 학습과 연계한 독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 함양 2. 방침 가. 한국사, 세계사, 동아시아사 교과 학습과 연계한 지정 도서 및 (지정 도서 외) 고등학생 수준의 자유 선택 도서 활용 나. 역사 학습에 도움을 주는 도서 및 시의성 있는 주제와 관련된 도서 추천 다. 독서 내용을 표현하는 형식은 학생들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본인이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식 허용 3. 세부 계획 가. 개요: 한국사, 세계사, 동아시아사 관련 ‘추천 도서’나 ‘자유 선택 도서’(수행평가 도서 제외)를 읽고 책의 내용이나 주제를 손수 제작물(UCC), 역사 신문, 소책자(팜플렛), 그림, 창작 소설, 서평, 카드 뉴스, 만화 등의 형식으로 표현하여 제출. 단, 글쓰기의 경우 A4 규격(1매 이상 2매 이내)으로 작성한 글 또는 PDF 파일로 제출. 나. 일정: 2021년 7월 15일(목)까지 제출 다. 참가 대상: 전교생 중 희망자 라. 제출 방법: 자유롭게 제작·작성하여 기한 내에 역사 선생님에게 제출 마. 시상: 참가자 중 20% 바. 유의 사항 1) 1명이 1작품만 제출 가능 2) 저작권, 초상권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제출자가 모든 책임을 짐 3) 다른 사람의 작품을 무단으로 사용하거나 다른 대회에 제출한 작품을 다시 제출하는 등 참가 결격 사유가 발생한 경우 입상 취소 4) 수상작은 학교 홈페이지 등에 게재될 수 있음 4. 기대 효과 가. 역사책 읽기를 통한 역사적 상상력 및 인문학적 소양 함양 나. 교과와 연계한 심화 독서를 통한 고등 사고력 함양 추천 도서 목록 ※ 한국사, 세계사/동아시아사의 구분은 편의상 나눈 것이므로 그 과목을 배우고 있는 학년과 상관없이 읽어도 무방합니다. [한국사] ◦ <<순이 삼촌>>, 현기영, 창비 ◦ <<1945 철원>>, 이현, 창비 ◦ <<그 여름의 서울>> 이현, 창비 ◦ <<몽실 언니>>, 권정생, 창비 ◦ <<전태일 평전(신판)>>, 조영래, 전태일기념사업회 ◦ <<고난과 웃음의 나라-문화인류학자의 북한 방문기>>, 정병호, 창비 ◦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의 탄생>>, 김육훈, 휴머니스트 ◦ <<4·19 혁명>>, 윤석연, 한겨레틴틴 ◦ <<5월 18일, 맑음>>, 임광호 외, 창비 ◦ <<통일을 보는 눈>>, 이종석, 개마고원 ◦ <<영국 청년 마이클의 한국 전쟁>>, 이향규, 창비 ◦ <<사람을 옹호하라>>, 류은숙, 코난북스 ◦ <<기억의 전쟁>>, 이길보라 외, 북하우스 ◦ <<영화와 함께 하는 한국사>>, 차경호 외, 해냄 ◦ <<26일 동안의 광복>>, 길윤형, 서해문집 ◦ <<함께 쓰는 역사 일본군 ‘위안부’>>, 박정애, 동북아역사재단 ◦ <<김군을 찾아서>>, 강상우, 후마니타스 ◦ <<우리 함께 살 수 있을까>>, 김진향, 슬로비 ◦ <<후아유>>, 이항규, 창비교육 ◦ <<만인만색 역사공작단>>, 만인만색연구자네트워크 미디어팀, 서해문집 ◦ <<한뼘 한국사>>, 만인만색네트워크, 푸른역사 [세계사/동아시아사] ◦ <<주경철의 유럽인 이야기>>1·2·3, 주경철, 휴머니스트 ◦ <<한국이 보이는 세계사>>, 최재호 외, 창비 ◦ <<비이성의 세계사-우리가 기억해야 할 마녀사냥들>>, 정찬일, 양철북 ◦ <<민주주의를 만든 생각들(근현대편)>>, 구민정, 휴머니스트 ◦ <<줄무늬 파자마를 입은 소년>> 존 보인, 비룡소 ◦ <<내 이름은 이레네>>, 이레네 구트 옵다이크, 연암서가 ◦ <<나는 독일인입니다>>, 노라 크루크, 엘리 ◦ <<슬픈 노벨상>>, 정화진, 파란자전거 ◦ <<이만큼 가까운 프랑스>>, 박단, 창비 ◦ <<이만큼 가까운 미국>>, 김봉중, 창비 ◦ <<나는 옐로에 화이트에 약간 블루>>, 브래디 미카코, 다다서재 ◦ <<달리는 기차에서 본 세계>>, 박흥수, 후마니타스 ◦ <<10년 후 세계사>>, 구정은 외, 추수밭 ◦ <<10년 후 세계사-두 번째 미래>>, 구정은 외, 추수밭 ◦ <<이만큼 가까운 중국>>, 이욱연, 창비 ◦ <<이만큼 가까운 일본>>, 강태웅, 창비 ◦ <<쟁점 한일사>>, 이경훈, 북멘토 ◦ <<반전이 있는 동아시아사>>, 권재원, 다른 ◦ <<소설로 읽는 중국사>>1·2, 조관희, 돌베개 ◦ <<인간의 양심>>, 하나이카 야스시게, 지문당 ◦ <<나를 만지지 마라>>1·2, 호세 리살, 눌민 ◦ <<난감한 이웃 일본을 이해하는 여섯 가지 시선>>, 김효진 외, 위즈덤하우스 ◦ <<메이지 유신은 어떻게 가능했는가>>, 박훈, 민음사
|
이전글 | 2021학년도 1,2학년 수학 창의사고력대회 실시 계획 |
---|---|
다음글 | 2021. 국제협력방안 영어연설대회 실시 계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