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는 얼마나 마시는 게 좋을까? ‘완전식품’으로 알려진 우유에는 USDA(미 농무부)가 권장하는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다.
USDA가 지난 2005년 발표한 푸드 피라밋 음식물 섭취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하루 2,000칼로리를 섭취하는 사람의 경우 하루 유제품은 3컵 정도 분량을 먹을 것을 권하고 있다. 우유 3컵, 또는 요거트 3컵, 카티지 치즈는 6컵, 채친 치즈는 1컵 분량, 일반 치즈(체다 치즈 종류)는 4.5 온스 분량에 해당한다.
우유에는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50세 이상은 하루 1,200mg이 권장량이고, 젊은 성인은 하루 1,000mg의 칼슘이 권장량이다. 우유 1컵에는 300mg의 칼슘이 함유돼 있다. 50세 이상은 우유 4잔이면 칼슘 하루 섭취량을 모두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우유 1컵에는 360mg의 칼륨이 함유돼 있다.
하지만 우유를 하루 4잔 마시기는 쉽지 않다. 우유 대신 카티지 치즈나 요거트로 분량을 채우는 것도 한 방법. 전문가들에 따라 우유 섭취를 매일 1~2잔 정도만 마셔도 된다고 조언하기도 한다.
한편 속이 쓰리면 우유를 마시면 좋아진다는 속설은 잘못된 상식. 우유는 약알칼리성으로 일시적으로 속쓰림을 완화하지만 칼슘 성분이 위산 분비를 촉진해 속이 더 쓰리게 만들 수 있다.
자료출처 : www.ilovemilk.or.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