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고 건강한 이용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인터넷 중독 예방 지침과 자녀 지도 지침을 안내합니다. 1. 인터넷 중독 예방 지침 1) 할 일을 먼저 한 후 컴퓨터를 켠다. 2) 하루에 사용하는 컴퓨터 사용 시간을 미리 정해둔다. 3) 특별한 목적 없이 인터넷에 한 시간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4) 컴퓨터 사용 시간과 내용을 컴퓨터 사용일지에 기록한다. - 컴퓨터를 할 때마다 몇 시에 시작해서 몇 시까지 사용했는지, 어디에 접속하고 어떤 게임을 했는지, 그 게임이 즐거웠는지 스스로 평가를 내리는 일지를 작성하게 합니다. 5) 인터넷 이외의 다른 재미있는 활동을 늘린다. 6) 자신의 전반적인 스트레스 상황이나 갈등의 상황이 어떠한지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7) 인터넷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원인을 찾아본다. 8) 부모가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 빌게이츠의 부모가 아이들의 독서를 위해 주중에는 온가족의 TV 시청을 금지했던 것처럼 부 모들도 무조건적으로 아이들에게 못하게 하는 것보다는 부모도 노력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올바른 인터넷 사용을 위한 자녀 지도 지침 1) 자녀가 인터넷 사용을 왜 하는지 이해하려고 한다. 2) 컴퓨터를 가족이 공유하는 장소에 둔다. 3) 무조건적으로 인터넷 사용을 금지하지 말고 자녀와 충분한 대화로 인터넷 사용수칙을 정한다. - 게임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먼저 숙제부터 하기, 약속된 하루의 게임이용시간 지키기,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기 등 아이가 계획대로 잘 따르지 않더라도 야단을 치기보다는 규칙대로 잘 이행했을 때 칭찬함으로써 아이로 하여금 해보려는 동기를 높여주어야 합니다. 4) 인터넷 사용에 대해 일관적인 태도를 유지한다. - 자녀가 규칙을 잘 지킬 수 있도록 규칙 정하기에 참여시키는 것이 좋으며, 부모가 일관성을 가지고 규칙을 지키고 인터넷 사용 수칙을 이행하도록 해야 합니다. 5) 부모도 컴퓨터를 배우고 자녀들의 컴퓨터 활동에 관심을 갖고 함께하도록 한다. - 아이가 평소 게임을 좋아한다면 아이가 자주하는 게임이 무엇인지, 거기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특징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6) 인터넷 이외에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자녀와 함께 취미생활을 한다. 7) 평소 자녀와 많은 대화를 나누면서 자녀의 고민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는다. 8) 인터넷 사용으로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갈등이 지속되면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는다. 2019. 3. 12. 중 원 중 학 교 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