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중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안내장-학부모 정보통신윤리교육
작성자 *** 등록일 04.06.21 조회수 379
                                          <안 내 장 >

신록이 시원함을 더해가고 있는 요즈음 각 가정 두루 안녕하신지요?
21세기 정보통신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 학생들은 컴퓨터를 벗삼아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 되었습니다. 컴퓨터 특히, 인터넷의 순기능은 우리의 삶을 윤택하고 풍요롭게 만들어 주고 있지만, 역기능적 측면은 일부 우리 학생들을 병들게 하고 있습니다. 이에 학교에서는 부모님들께 다음과 같은 연수 자료를 안내해 드리오니, 학생들과 함께 읽어 보시고 대화의 시간을 가져보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중 원 중 학 교 장

학부모 정보통신윤리교육

1.인터넷상의 역기능
  온라인 상의 컴퓨터 여행은 어린이들이 다른 문화와 삶의 방식에 접할 수 있고, 그들의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그들을 위한 가능성의 세계의 문을 열어줌과 동시에, 우리의 자녀들은 정보의 하이 웨이를 탐험하는 도중에 마주치게 될 위험에 그대로 노출 됩니다. 온라인 서비스에는 인터넷을 통해 성적인 면에서 어린이들을 이용하려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부모들은 어린이들이 성적인 정보와 자료를 교환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대화(채팅)를 통한 간접적인 방법으로 피해자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컴퓨터 성 범죄자들은 미래의 직접적인 접촉과 속임을 위해 온라인을 이용한 만남에 어린이들을 끌어들이려는 계산을 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어린이들, 특히 청년기에 있는 아이들은 간혹 성이나 성인 물에 흥미를 갖거나 궁금해 합니다. 그들은 부모들의 완전한 통제로부터 벗어나려 할 것이고, 그들의 가족을 벗어나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방법을 찾을 것입니다. 청년기의 어린이들은 매우 호기심이 강한 나이이기 때문에, 그들은 온라인 접속을 이용하여 성인 물과 같은 자료들을 찾으려 합니다. 어린이들을 노리는 성 범죄자들은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려 할 것이며, 몇몇 청년기의 어린이들은 비록 물리적으로 그들을 괴롭히진 않지만 위험할 수 있는 온라인 범죄자들로부터 유혹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끊임없이 폭력 게임에 시달리며, 컴퓨터 중독중에 걸려 정상적인 학교 생활을 하기 힘들어 질 지도 모릅니다.

2. 부모님의 자녀는 안전한가요?
부모들은 때때로 내 아이들이 인터넷 음란물을 즐기고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라는 문제로 고민합니다. 이런 아이들에게 관찰되는 보편적인 현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모 몰래 디스켓이나 CD-ROM을 감추어 보관한다.
인터넷에 접속하는 시간이 갑자기 많아지거나 한밤중에 잠을 자지 않고 인터넷을 하는 경우가 잦아진다.
자녀들이 보관하고 있는 디스켓에 수록된 파일들 가운데 확장자가 'GIF'나 'JPG'등으로 끝나는 그래픽 파일들이 많다. 자녀들이 보관하고 있는 그래픽 파일들이 모두 음란한 내용 은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한 번쯤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2) 부모님의 신용카드 청구서에 부모님이 전혀 알지 못하는 내용과 금액이 청구될 경우가 있다. 특히 항목이 인터넷과 관련된 것이라면 한 번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청구업체의 이름이 명시되어 있지 않고 'WEB SITE' 등으로만 적혀 있을 경우가 있다. 대부분의 인터넷 음란물업자들은 자신의 정체를 숨기기 위해 업체 명칭을 제대로 표시하지 않는다.
3) 부모님이 방으로 들어오면 자녀들이 순간적으로 컴퓨터를 꺼버리거나 화면을 바꾸어 버린다

3. 자녀의 컴퓨터를 살펴 봅시다.
1) 히스토리 기능을 살펴봅시다.
2) 캐쉬 디렉토리를 살펴봅시다.
3) 컴퓨터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을 습득합시다

4. 자녀에게 말해 주어야 할 인터넷 수칙 10가지
1) 인터넷상에서 절대로 설문지를 작성하면 안된다.
특히 이름,나이,주소, 전화번호,학교이름,사는 지방,일정 비밀번호 등 개인신상에 관한 정보는 부모의 허락없이 절대로 노출시키지 말아야 한다.
2) 부모의 허락없이 사이버 공간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절대로 직접 만나면 안된다.
3) 부모의 허락없이 함부로 대화방에 들어가면 안된다. 당신이 대화방에서 만난 다른 청소년들 가운데는 실제로는 나이가 많은 어른인 경우도 있다. 이들은 대개 무언가 불순한 목적을 가지고 당신의 자녀에게 접근하는 사람들이다.
4) 인터넷을 통해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계획이나 행선지 그리고 현재의 소재지 등을 알려주어서는 안된다.
5) 생소한 사람과 전자우편을 주고 받아서는 안된다.
6) 부모의 허락없이 부가적인 요금을 내야 하는 정보나 사이트에 접근해서는 안된다.
7) 인터넷을 통해서 자주 만나서 상당히 친해진 사람이라고 해도 자신의 사진을 전자우편을 통해서 보내서는 안된다.
8) 인터넷을 통해서 부모의 허락없이 물건을 주문하거나 특히 신용카드번호를 알려주어서는 안된다.
9) 폭력적인 내용의 전자우편이나 의심스러운 제의 등에 대해서는 일체 답장하지 말라. 이런 메세지를 받게 되면 반드시 부모에게 알려라.
10) 고의적으로 본것이든 우연히 접한 것이든 불건전한 내용의 사이트나 그림이 있다면 부모에게 알려라. 비밀스럽고 어두운 기억을 마음속에 감추고 혼자 떠올리는 것보다 믿을 만한 사람들에게 터놓고 대화를 나누는 것이 아이들의 정신 건강에 더 이롭다.

5. 건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가정 서약
·나는 인터넷에 상당한 위험요소가 있음을 알고 있다.
·나는 인터넷에서 활동하는 사람들 가운데 상당수가 자신을 위장하고 있음을 알고 있다.
·나는 인터넷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나와 가족들에 대한 사적인 이야기를 해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나는 부모님이 내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내역을 틈틈히 검색하고,검토하고 있음을 알고 있으며 이를 받아들인다.
·나는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나의 이름을 공개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주소를 공개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나의 전화번호를 공개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내가 다니는 학교의 이름과 소재지를 공개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인터넷을 통해서 알게 된 사람을 혼자 만나지 않을 것이며, 그를 정말 만나고 싶다면, 나는 부모님의    허락을 먼저 받고 부모님과 함께, 그를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공공장소에서 만날 것이다.
·나는 만일 인터넷을 통해서 음란한 내용의 E-mail이나 메시지 이미지파일 등을 받았을 경우 부모에게 알리겠다.
·나는 이상의 모든 내용을 철저하게 지킬 것을 엄숙하게 약속한다..



♣ 참고 자료 ♣
정보통신윤리위원회 : http://www.icec.or.kr
이전글 학교폭력
다음글 환경교육-환경보전생활수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