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평 우수 사항 | ∘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 학교교육계획 수립시, 학교설명회를 통한 교육공동체 구성원의 의견 수렴 중시 - 연령대별, 동아리별, 팀별, 학년별 다양한 대화 창구 개설 운영을 통한 민주적 의견 수렴 - 학기말, 학년말 학교 설문지 활용한 학생들의 요구사항 적극 수용 - 교육공동체 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소통 활성화 -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보완하여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운영 ∘ 특색 있는 학생 자치활동의 활성화 - 언어폭력 예방을 주제로 전교어린이회의 개최 및 언어폭력 예방 홍보물 제작 -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및 학교폭력 예방 행복식물 제작 ∘ 교원의 교육 연구 활동 강화 - 교원의 핵심역량 강화를 통한 교육의 질 향상 및 수업연구 풍토 조성 - 자율적인 수업 전문성 신장 및 교육연구 풍토 조성으로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 - 교사 집단 역량 강화를 위한 공동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동학년별 전문학습 공동체 구성 및 운영 - 미술치료를 통한 생활지도 전문학습공동체 운영 - 기초학력향상연구동아리 운영 - 수업개선 효율성 강화 및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전 교사의 1인 1동아리 참여 - 교과별, 학년별 수업 개선을 위한 내용, 학습활동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장학 활성화 -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학년단위 자체 수업 컨설팅 실시 - 5년 미만 교사를 대상의 임상장학과 멘토링 장학 실시 - 자기장학 수업 동영상 촬영 후 분석, 협의를 통한 수업개선 노력 ∘ 합리적인 교원행정업무 경감 - 전체적인 회의 지양, 학급별•학년별 토론 문화 활성화 - 교무행정지원팀의 효율적 운영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 - 마음이 통하고 생각이 통하는 통통우체통 운영 - 학교 및 지역 특성을 살린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프로그램 운영: 학습, 문화체험, 심리정서, 보건복지 영역으로 나누어 다각도 지원 프로그램 운영 - 교육과정 운영과 연계된 현장 체험학습 계획 수립 및 운영 ∘ 배움중심수업 및 성장 중심 평가 - 교사역량강화를 위한 배움중심 수업, 공동수업설계 등 다양한 연수 실시 - 학교 자율장학위원회를 구성하여 자기장학, 동료장학, 컨설팅장학, 임상장학, 약식장학, 자체 연수를 통해 배움을 나누는 긍정적 학교 문화 창출 - 수업개선 효율성 강화 및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사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점화 사업 계획 운영 - 학습부진학생의 학습동기 유발, 정서 함양을 위한 방과후 힐링캠프 교실을 계획하여 운영 - 영어를 친구처럼 만드는 영어교육을 강화하여 체험중심, 놀이중심의 영어잔치 프로그램 운영 - 수행평가는 교과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수업방법과 연계한 과정중심의 평가를 실시: 성장 지원을 위한 형성평가, 단원평가 등 운영, 교과별 성취기준 도달평가, 포트폴리오 제작 등 운영 | 개선이 필요한 사항 | ∘교원행정업무경감을 체감하기 위해서는 특정 업무에 대한 지원보다 교원 모두의 공통된 업무를 경감할 수 있는 방안도 연구 필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적합한 강사를 선별하기 위한 보완이 필요함 ∘학부모만족도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 고려 ∘학교현장 변화를 위한 자발적 노력 유도 ∘교육과정 재구성의 활성화 필요: 성취기준 중심, 주제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학습내용 구조화, 학습량 적정화, 학습 부담 경감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 활용한 수업 실시 ∘학생의 성장을 중시하는 과정 중심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 도전의식, 성취동기, 호기심, 태도 등 정의적 능력 평가에 노력 ∘ 학생들의 학교운영 참여의 기회 확대, 학생의 자치활동 능력 함양을 위한 예산 확보 ∘ 학급 밀착형 예방 교육과 더불어 좀 더 다양한 체험형 예방 교육의 컨텐츠 탐색 필요 ∘ 학부모 수업 참여와 협력(학부모 교육기부)를 통한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 | 정책적 도움이 필요한 사항 | ∘ 좀 더 실질적인 업무 간소화 방안 ∘ 학교운영 전반에 도움이 되는 컨설팅 감사 필요 | 총평 | ∘ 학교의 특성, 여건, 지역 상황을 고려,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학교교육과정 편성, 운영됨 - 학교교육목표에 대한 구성원 간 공감대가 잘 형성됨 - 학급특색을 살린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편성 운영됨 - 학급단위 교육과정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 학교에서의 배움중심수업과 성장중심평가로 이행이 잘 이루어짐 - 교사별 평가 및 상시평가 확대 및 평가 결과 환류 방법 논의 필요 ∘ 특수교육 대상자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고 있음 - 학생 수준을 파악, 학부모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개별화 교육 계획 및 실행 ∘ 학생들이 독서의 중요성을 인식, 올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독서교육 활성화 - 독서토론 동아리 활동을 비롯, 독서의 생활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 다양한 독서관련 프로그램을 좀 더 활성화하고 책을 읽는 즐거움을 알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을 해야 함 ∘ 다양한 프로그램의 방과후 학교 운영으로 학생들의 특기•적성 신장에 기여하여 만족도를 높임 - 수요자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여 새로운 분야의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질적 유지와 선택권을 보장하였음 - 지역여건상 학교에서 수용을 원하는 컴퓨터 교실을 새롭게 개설하여 지역사회 및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를 충족하였음 ∘ 학생들의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학생 건강 증진 및 체육 활동 운영을 통해 특기 신장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 - 여름방학 죽림모바일주니어캠퍼스교실, 독도 교육 주간 교내 학예 행사 실시, 죽림 책사랑 독서축제, 흡연예방 인형극 초청관람, 성폭력예방 인형극, 죽림 꿈나무 큰잔치, 선생님과 함께하는 공연관람 및 음식 문화 체험, 신나는 주말생활체육학교, 생존수영교실 운영, 죽림스포츠클럽운영 등 다양한 문화.예술.체육 프로그램 운영 - 독서토론, 축구, 방송, 여러 청소년 단체 등 다양한 동아리 활동이 운영됨 - 학교 내•외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학생 건강 증진 및 체육 활동 운영을 통해 자기 계발과 사회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해 나감 - 학생 주도의 자치활동 및 동아리 활동과의 연계를 통해 다수의 학생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학생 주도의 학교행사 확대 ∘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연수 및 교사학습동아리 활성화 -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가 활성화 되어 교실수업개선에 기여 - 적극적인 연수 참여 및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다양한 노력이 활발하게 이루어짐 - 토론학습, 협동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와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주는 배움중심 수업에 대한 지속적인 고민과 연구가 요구됨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인성교육과 연계하여 학생 스스로 참여하는 학교폭력 예방교육이 잘 이루어짐 - 사이버폭력, 언어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지속적 노력 필요 -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학부모 교육, 가정 연계 교육 방안 마련 - 또래집단 상담, 학급 상담, 각종 학교 안전장치, 지역사회 인적 네트워크 등을 활용한 학교 폭력 예방활동, 치유활동 등이 활발히 이루어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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