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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학년 사회수업 소감(김제창)
작성자 구본경 등록일 16.06.29 조회수 104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 정부에 대하여 배웠다."일제의 강압적 통치가 계속되던 때 서양의 여러 나라는 편을 나누어 전쟁을 벌였다(제1차 세계대전, 1914~1918). 전쟁이 끝난 휴 미국의 윌슨 대통령은 전쟁에서 패한 나라들의 식민지 국가들이 독립을 하는 데 근거가 된 민족 자결 주의를 주장하였다.민족 자결주의는 우리 민족에게 희망을 주었다. 일본에 서는 학국인 유학생들이 독립 선언식을 하였고  국내에서 고종황제 독살설이 퍼져 일제에대한 반감이 커지는 상황에서 민족 지도자들이 전국적인 만세 시위를벌이기로 하였다 1919년 3월 1일 각 종교계의 지도자들로 구성된 민족 대표들은 서울의 태화관에서 독선언신을 하였다. 같은시각,수천 명의 학생과 시민은 탑골 공원에 모여 독립 선언식을 하고 태국기를 흔들며 만세 시위를 벌였다(3.1 운동, 1919년).일제는 경찰과 군이니을 동원하여 만세 시위를 폭력적으로 진압하였다. 시위 군중에게 총을 쏘고 마구 체포하였다. 화성 제암리에서는을 지르는 만행을 저지르기도 하였다.일제의 탄압에도 불구하고 만세 시위는 전국적으로 퍼져 나갔고, 만주,연해주,미국 등 해외에서도 일어났다"유관순이 고향에서 만세 시위를 벌인 까닭도 배웠다. "이화학당에 다니고 있던 유관순은 3.1운동이 일어나자 만세 시위에 참여하였다. 학생들의 시위가 확대되자 일제는 전국에 휴교령을 내렸다. 유관순은 고향인 충청남도 천안으로 내려가 마을 사람들에게 서울에서 만세시위가 벌어지고 있음을 알리고 함께할 것을 권유하였다. 4월1일,아우내 장터에 수천 명늬 사람들이 모이자 유관순은 태극기를 나누어 주고 "대한 독립 만세!"를 외치며 만세시위를 주도하였다"이러한 내용을 알아보면서 다음 사회시간이궁금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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