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향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유행성눈병예방
작성자 채명자 등록일 10.09.18 조회수 373

안녕하세요?

  최근 일부학교에서 유행성 눈병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추석을 맞이하여 민족 대이동과 함께 유행성 눈병이 돌기 쉽습니다. 이에 유행성 눈병의 예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오니 학생과 가족의 감염 예방에 적극 대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유행성 눈병이란?

 

유행성각결막염급성출혈성결막염(일명 아폴로눈병)의 2종이 있으며, 전염력이 매우 빠르고 강한 질환입니다.

유행성 각⋅결막염이란?

 ❍ 전파경로 : 눈의 각막과 결막에 발생하는 염증으로 보통 감염자의 눈물, 눈곱 등에 있는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 것으로 눈병환자와의 직접적인 접촉 및  환자가 사용한 물건(세면도구)을 통해 감염됨.

 ❍ 잠복기 : 약 5일~12일 정도

❍ 증상 

    - 충혈, 중등도의 통증, 눈물 및 눈곱, 이물감(눈에 무엇이 들어있는 느낌), 눈물  흘림 등이 있고,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에는 충혈, 결막부종, 눈꺼풀 종창(부어오름)등이 있음

   - 어린이들에게서는 두통, 오한, 인후통, 설사가 동반되기도 함

  

급성출혈성결막염(아폴로눈병)이란?

  ❍ 전파경로 : 엔테로바이러스, 콕사키바이러스 등에 의해 감염되는 것으로 눈의        분비물에 의한 직간접 접촉이나 분변, 호흡기 분비물에 의해 전염

  ❍ 잠복기 : 8시간~2일(짧은 경과기관 5일~7일)

  ❍ 증상 : 갑작스런 충혈 및 통증, 혈흔이 보이는 분비물 

▣ 예방을 위해 지켜야 할 사항

   - 유행성 눈병 환자와의 접촉을 삼가야 합니다. 가족 중에 환자가 있으면 반드시 수건과 세면도구 등을 따로 사용해야 합니다.

   - 외출 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손을 씻고 눈을 비비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으로 얼굴, 특히 눈 주위를 만지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 눈에 이상이 있을 시에는 즉시 가까운 안과 병․의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유행 시 수영장, 목욕탕 등의 출입을 제한하도록 합니다. 과로를 피하며 개인위생을 청결히 합니다.


 # 유행성눈병으로 확진이 되는 경우 담임선생님께 말씀드리고 등교중지하며 의사확인서를  제출 합니다. 의사확인서 제출 시 출석인정 됩니다.

 

이전글 2010. 10월 보건소식입니다.
다음글 2010. 9월 보건소식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