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향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올바른 손씻기 방법
작성자 채명자 등록일 10.06.18 조회수 372
 

               《올바른 손씻기 방법》

 

1. 손을 씻어야 하는 이유

 

○ 손에는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 세균들이 있을 수 있다. 손에 있는 세균은 상주균, 일시균, 감염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상주균은 물로 손을 씻거나 해도 완전히 없어지지 않고 손에 남아 있으며, 다른 감염을 유발하는 미생물들이 들어오는 것을 막는 역할 담당하기도 한다.

 

○ 일시균은 감염 환자를 만지거나 오염된 환경을 만지거나 하여 손에 일시적으로 존재하는 미생물이다.

  - 일시균은 상처가 없는 건강한 손 표면에서는 일반적으로 증식하지 못하며,  대부분 24시간 이내에 죽게 되지만 가끔 높은 병원력을 가진 미생물에 오염되어 감염을 유발하는 매개 역할을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 그러나, 상주균에 비해 물과 비누 등으로 손을 씻을 경우에 쉽게 제거할 수 있다.

 

○ 감염균은 실제 피부 감염을 유발하는 균으로서, 피부 감염이 치유될 때도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철저한 소독이 필요하다.

 

○ 손을 씻는 것은 일반적으로 손에 뭍은 대부분의 일시균과 감염균, 일부 상주균을 없애기 위함이며, 물로 씻을 경우에는 일부 균들을 제거할 수 있지만 손소독제나 항균 비누를 사용하여, 적절한 손씻기를 할 경우에는 대부분의 일시균, 감염균 및 일부 상주균을 제거할 수 있다.

 

○ 그러므로 감염 위험이 높은 신생아나 환자와 같은 면역이 저하된 사람이나 정상 신체 방어기전인 피부나 점막에 손상을 줄 수 있는 각종 처치 시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

 

2. 손을 씻어야 하는 경우

 

가. 신생아를 돌보는 직원

 

○ 출근하여 신생아실을 들어가기 전에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 신생아를 만지기 전에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 신생아를 만진 후에도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피부 감염(열꽃 등으로 인한 감염), 설사와 같이 감염이 의심되는 신생아를 만진 후에는 손소독제를 사용하여 손을 씻는다.

 

○ 신생아의 대변 기저귀를 교체한 후에는 손소독제를 사용하여 손을 씻는다.

 

신생아의 구토물이나 소변 등으로 손이 오염될 경우에는 손소독제를 사용하여 손을 씻는다.

 

나. 방문객

 

산후조리원을 들어가기 전에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신생아를 만지기 전에도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신생아의 구토물, 소변, 대변 등으로 손이 오염될 경우에는 손소독제를 사용하여 손을 씻는다.

 

손에 피부 감염과 같은 병변이 있는 사람은 손을 씻더라도 신생아와의 접촉을 금지한다.

 

다. 손씻기 방법

1. 손에 비누와 물을 묻힌다.

2. 거품을 많이 내어 손바닥을 서로 잘 비빈다.

3. 양손을 번갈아 가며  손등을 비빈다.

4. 손바닥을 비빈 후 깍지끼고 비빈다.

5. 양손을 번갈아 가며 락 끝을 손바닥에빈다.

6. 양손을 번갈아 가며 엄지를 잡고 돌려준다.

 

7. 양손을 번갈아 가손목을 잡고 비빈다.

 

8. 흐르는 물에서 손을 헹군다.

 

9. 종이타올로 손을 말린다.

 

라. 손씻기에 사용할 수 있는 비누와 소독제

손씻기에 일반적으로 비누와 소독제를 사용하며, 소독제는 피부소독제를 사용할 수 있다.

 

(1) 비   누

 

비누는 여러 가지 형태 즉, 고체, 액체, 입자형, 항균비누 등이 있으며, 사용자가 선호하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 비누를 사용할 경우 주의할 점

 

- 고형 비누는 보관하는 비누통이 축축하게 젖거나 물이 고여 있으면 세균이 자랄 수 있으므로 항상 건조하게 유지하도록 한다.

 

- 액체 비누는 보충 용기 사용시 보충 전에 철저한 세척 및 소독이 어려우므로 보충하는 제품보다는 일회용 용기에 포장된 제품을 사용하도록 한다.

 

(2) 피부 소독제

외국에서는 손소독제로 알코올, 콜로르헥시딘 글루코네이트, 아이오다인 제제, 헥사클로르펜, PCMX, Triclosan을 사용하나 국내에서는 알코올, 클로르헥시딘 글루코네이트, 아이오다인 제제가 수입되어 사용되고 있다.

 

(가) 알코올(alcohol)

 

○ 미생물 살균 정도 : 그람 양성균, 그람 음성균, 결핵균, 기타 RSV, B형 간염 바이러스, 에이즈균에 효과적이다.

 

○ 장점 : 독성이 적어 안전하고, 효과가 빠르게 나타난다.

 

○ 단점 : 소독 지속 시간이 짧고, 피부가 건조, 손상되기 쉬우며, 가연성이 있다.

 

○ 종류 : 이소프로필 알코올(isopropyl alcohol), 에틸알코올(ethyl alcohol), 노말  프로필알코올(normal-propyl alcohol)이 있으며, 이 중 60~90% 이소프로필 알코올이 가장 효과가 좋다.   

 

(나) 클로르헥시딘 글루코네이트(Chlorhexidine gluconate)

 

○ 미생물 살균 정도 : 그람 양성균, 그람 음성균, 진균, 외피가 있는 바이러스(B형  간염바이러스, 에이즈 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등)에 효과적이나 결핵균에는 별로 효과적이지 않다.

 

○ 장점 : 피부 흡수가 거의 없으며, 소독 지속 시간이 6시간 이상으로 상당히 길다.

 

○ 단점 : 안독성, 각막 손상, 접촉성 두드러기 증후군, 기타 호흡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 종류 : 4% Hibitan, Microshield

 

(다) 아이오다인과 아이오도퍼(iodine, iodophors)

 

미생물 살균 정도 : 그람 양성균, 그람 음성균, 결핵균, 진균, 바이러스에 효과적이며, 일부 세균의 아포에도 효과적이다.

 

○ 장점 : 광범위한 미생물 살균효과가 있다.

 

○ 단점 : 피부 자극 및 피부로 흡수되어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신생아의 점막 등으로 흡수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종류 : 7.5% 포비돈~아이오다인, 0.05% 아이오도퍼, 10% 이이오다인

이전글 2010. 7월 보건소식입니다.
다음글 수족구병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