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교육기간: 2015. 9.14.(월) ~ 9.18.(금) 나. 교육시간: 총 20시간 (1일 4시간/ 총 5일/ 09:20~12:40) 다. 교육장소: 충북교육과학연구원 시청각실(지하1층) 라. 교육대상: 250명 ○ 학부모: 초, 중, 고 학부모 ○ 일반인: 학교 진로코치로 활동할 수 있는 일반인➜(신청 후 봉사가능한 인근학교 진로업무 담당교사에게 신청결과서 제출) 마. 신청기간: 2015.9.4.(금) ~ 9.8.(화). 250명까지 접수순 마감. 바. 신청방법 ○ 1단계) 학부모가 홈페이지에 먼저 신청함. ➜ 2단계) 학교 진로업무 담당교사에게 신청 결과서 제출. ○ 홈페이지 주소 [충북교육과학연구원http://www.cbesr.go.kr]➜[온라인 신청/예약]➜ [학부모 교육신청]➜(2015. 학부모 진로코치 양성과정(2차)) 사. 선정방법 ○ 교육예정 인원으로 홈페이지 접수순 250명.(정원 충원시 조기마감) ○ 교육 신청한 경우 반드시 참석할 수 있도록 진로업무 담당교사 확인요망. 가. 교육 일정표 □ 등 록: 9.14.(월) 09:00 □ 개회식: 9.14.(월) 09:20 □ 폐회식: 9.18.(금) 12:40 차시 | 1 차시 | 2차시 | (휴식) | 3차시 | 4차시 | | 시간 날짜 | 09:20 ~ 11:00 (100분) | 강 사 | 11:10 ~ 12:40 (100분) | 강 사 | 9.14(월) | 우리 아이를 성장시키는 감성 멘토링(인재상) | 고봉익 | 집단상담 실습 주제 : 자존감 향상프로그램 20명 분반 | 이운선외 12명 | 9.15(화) | 학습방법 코칭 (예습 복습) | 김 승 | 학습플래너 활용법 | 김 승 | 9.16(수) | 다중지능검사 활용법 | 정철영 | 다중지능검사 활용법 | 정철영 | 9.17(목) | 진로체험의 중요성 및 지도방법 | 이선아 | 초등자녀의 진로교육(초) | 양철기 | 고등학교 유형에 따른 진로진학지도 (중) | 서현주 | 대입 학생부 종합전형과 생활기록부(고) | 이일래 | 9.18(금) | U&I 학습유형검사활용법 | 김창연 | U&I 학습유형검사활용법 | 김창연 |
나. 교육내용 구분 | 순 | 강 의 주 제 | 교 육 내 용 | 시수 | 강사 | 상 담 | 1 | 우리 아이를 성장시키는 감성 멘토링(인재상) | 미래 글로벌 사회 인재로 키우기 위한 인재상 정립 아이의 올바른 성장을 위한 감성 멘토링법 | 2 | 고봉익 | 2 | 집단상담 실습 (주제:자존감향상) | -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실습 | 2 | 이운선외12명 | 학습코칭 | 3 | 학습방법 코칭 (예습 복습) | 학습코칭법중 기본 학습법의 중요성 예습/ 복습의 실제적 코칭 방법 | 2 | 김 승 | 4 | 학습플래너 활용법 |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시간관리 플래너를 활용한 학습 계획 세우기 | 2 | 김 승 | 진로심리검사 | 5 | 다중지능검사 활용 | - 다중지능을 통한 강점 탐색의 방법 - 본인의 강점지능을 활용한 진로활동 지도 방법 | 4 | 정철영 | 6 | U&I 학습유형검사 활용 | 학습유형검사를 통한 자신만의 학습법 학생 개인별 유형에 따른 진로 지도 | 4 | 김창연 | 진로 체험 | 7 | 진로체험의 중요성 및 지도방법 | 현장형 진로체험의 중요성 현장형 진로체험 추진방법 및 학생지도법 | 2 | 이선아 | 학교급별 강의 | 8 | 초등자녀의 진로교육(초) | 자녀의 성격 특징에 따른 지도법 자녀의 성격유형에 따른 진로지도법 | 2 | 양철기 | 9 | 고등학교 유형에 따른 진로진학지도(중) | 고등학교의 종류, 특수목적고, 자율형 공립고, 과학중점학교 등의 입시전형 및 진로지도 | 서현주 | 10 | 대입학생부 종합전형과 생활기록부(고) | - 대입제도의 전반적인 방향 학생부 종합전형과 진로교육의 연관성 | 이일래 | | | 총 시간수 | | 2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