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공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다문화의 이해
작성자 백선숙 등록일 19.12.04 조회수 163
첨부파일

한국사회가 다인종, 다민족, 다문화사회가 됨에 따라 다문화가족의 자녀 역시 점차 증가하는 추세인데 영유아에서 초등학생으로 그리고 청소년기로 그 연령이 점점 옮겨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추세와 관련하여 다문화학생들의 교육 및 적응에 대한 연구들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나아가 미래의 바람직한 다문화사회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우리사회 교육 전반의 다문화역량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

다문화사회 도래에 따른 제도적 기반 마련

우리사회의 민족·언어·종교 등 문화적 다양성이 확대됨에 따라, 차이를 존중하며 조화롭게 공존하는 다문화사회로 성숙 필요

다문화교육의 중요성 증대에도 불구하고, 다문화교육의 정의 및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합의가 부족하고 법령체계가 미흡한 상황

다문화가정 학생수 증가, 학업중단학생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 등을 고려한 취약계층 맞춤형 지원 필요

* 학업중단으로 비행에 가담하거나 노동시장에서 취약계층으로 전락하는 등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은 학생 한 명당 1억원(한국교육개발원, 2010)

우리사회의 다문화 수용성 및 다문화 이해 제고

이주민에 대한 우리 국민·청소년의 인식은 다소 소극적인 편이며, 출신국가에 따라 이중적 태도를 보이는 측면

다문화학생 지원 중심의 다문화교육 추진방향에서 반()편견·평등, 상호문화이해에 보다 초점을 둘 필요성 제고

한국은 다문화학생이 학교에 등록·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측면은 뛰어나지만, 모든 학생을 위한 다문화교육은 다소 미미 (MIPEX 2015)

다문화학생 교육 사각지대 해소

모든 아이가 행복한 교육다운 교육의 교육철학 아래, 고른 교육기회를 달성할 수 있도록 다문화학생 교육 사각지대 해소 필요

중도입국자녀와 이주민 밀집지역 재학 학생의 교육받을 권리를 폭넓게 보장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 요구

다문화학생은 행정 편의상 구분할 뿐 학생을 대상으로 호칭화하지 않음

학교나 학급 내에서 위와 같은 이름을 불러 학생들에게 상처를 주지 않도록 주의

 

이전글 우리 아이와 함께 배우는 다문화 교육
다음글 2019년 학생자살예방 뉴스레터 제8호 가정통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