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중학교 로고이미지

자연사과학관 소개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7-증평중학교자연사과학관 전시물 광장-지질구조
작성자 연동열 등록일 09.05.18 조회수 304
첨부파일

17-증평중학교자연사과학관 전시물 광장-지질구조

 

  지질구조는 일반적으로 습곡구조와 단열구조(斷裂構造)를 기준으로 구분한다. 습곡구조는 가소적(可塑的) 변형에 의해 생긴 구조형태를 말하고, 단열구조는 암석의 파괴전위(破壞轉位)에 의해서 생긴 구조를 일컫는다. 이들의 혼합형으로서, 단열구조에서 복잡하게 된 습곡구조도 구분된다. 이렇게 어떤 지역의 지질의 특징을 결정하는 구조형태를 총칭하여 지질구조라 하는데, 여기서는 단층, 정합, 부정합, 습곡등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하여 알아본다.


단층, 정합, 부정합, 습곡 등


단층 : 암석이나 지층이 변형할 때 그 연속성이 파괴되어 지괴(地塊)가 분리되고, 그들 지괴가 서로 수평 또는 수직방향으로 어긋나 있는 구조.

정합과 부정합 : 어떤 지역에서 지층이 연속적으로 퇴적되어 있고, 지층 사이에 큰 시간간격이 없는 경우 이들 지층의 관계를 정합이라고 한다. 물론 이들 지층 사이에 근소한 시간적 간격을 의미하는 퇴적이 전혀 없다거나, 다소의 침식이 나타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긴 지질시대에서는 이를 무시할 수 있다. 한편, 어떤 지층이 형성된 후 지각변동 등으로 크게 침식되고, 후에 그 위에 다시 지층이 형성된 경우, 이들 지층의 관계를 부정합이라 한다.

습곡 : 수평으로 퇴적된 지층이 횡압력(橫壓力)을 받아 물결 모양으로 변형, 굴곡상태를 이루는 지질구조.


<초 등>

단층이란 무엇인가?

<중 등>

정합과 부정합이란 무엇인가?

습곡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전글 21-증평중학교자연사과학관 전시물 광장-해면 강장 환형동물
다음글 16-증평중학교자연사과학관 전시물 광장-지질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