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체험활동 과제물 대회 실시 |
|||||
---|---|---|---|---|---|
작성자 | 나현정 | 등록일 | 12.09.02 | 조회수 | 105 |
방학 과제를 통한 직업 현장 체험 학습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여 나의 꿈과 진로 ,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학년별로 과제를 차별화하여 부여하였다 . ‘ 직업탐방보고서 만들기 ’ 에서는 부모님 직업 현장을 방문하여 직업인으로서의 부모님을 인터뷰하거나 체험하는 활동을 통해 직업의 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도록 하였다 . 가 ) 목적 진로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방학을 맞이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진로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갖고 미래를 설계해 나가는데 도움을 주며 진로 인식 능력을 길러주기 위함이다 .
나 ) 방침 (1) 방학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프로그램 및 사설 체험학습 프로그램에 참 여하여 진로체험의 기회를 확대한다 . (2) 인터넷 사이트를 통하여 다양한 직업 세계를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하 여 직업에 대한 개념과 변화상을 탐구한다 . (3) 평소 체험하기 힘들었던 부모님 또는 친척들의 직장을 탐방하도록 한 다 .
다 ) 운영 내용 (1) 기간 : 2012. 7. 23~ 2012. 8. 22 ( 작품은 개학일에 제출 ) (2) 시상 : 2012. 9.3( 월 ) 아동조회 시 ( 학년별 최우수 1, 우수 2, 장려 4~6) (3) 나의 꿈 그리기 ( 가 ) 대상 : 1~2 학년 학생 ( 나 ) 내용 : 나의 꿈 , 20 년 후의 내 모습 그리기 (4) 직업 탐방 보고서 작성하기 ( 가 ) 대상 : 3~6 학년 학생 ( 나 ) 내용 : 부모님 또는 친척의 직장 탐방하기 ( 다 ) 규격 : 자유 ( 참고 - 증평초 홈페이지 – 진로교육시범학교 - 연구자료 실 - 일터체험학습 보고서 양식 활용 ) (5) 나만의 직업인 사전 만들기 ( 가 ) 대상 : 3-4 학년 학생 ( 나 ) 내용 : 내가 닮고 싶고 존경하는 직업인의 자료를 찾아 직업 인물 사전 만들기 (6) 직업 탐구 공모전 ( 가 ) 대상 : 5-6 학년 학생 ( 나 ) 내용 : 관심있는 직업의 소개와 선정이유 , 롤모델 , 이룰 수 있는 방법 등을 탐구하기
라 ) 운영 결과 다양한 직업체험활동을 통하여 직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필요성 , 노 력해야 하는 까닭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었으며 가족과 함 께하는 직업 체험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일과 직업의 세계를 알게 되었 고 , 그 일에 종사하는 분들에 대한 고마움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
이전글 | 증평진로교육소식지 2호 |
---|---|
다음글 | 나의 꿈 발표대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