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진로체험활동 과제물 대회 실시
작성자 나현정 등록일 12.09.02 조회수 105

                 

 

                                방학 과제를 통한 직업 현장 체험 학습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여 나의 꿈과 진로 ,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학년별로 과제를 차별화하여 부여하였다 . ‘ 직업탐방보고서 만들기 에서는 부모님 직업 현장을 방문하여 직업인으로서의 부모님을 인터뷰하거나 체험하는 활동을 통해 직업의 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도록 하였다 .

) 목적

진로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방학을 맞이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진로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갖고 미래를 설계해 나가는데 도움을 주며 진로 인식 능력을 길러주기 위함이다 .

) 방침

(1) 방학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프로그램 및 사설 체험학습 프로그램에 참 여하여 진로체험의 기회를 확대한다 .

(2) 인터넷 사이트를 통하여 다양한 직업 세계를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하 여 직업에 대한 개념과 변화상을 탐구한다 .

(3) 평소 체험하기 힘들었던 부모님 또는 친척들의 직장을 탐방하도록 한 다 .

) 운영 내용

(1) 기간 : 2012. 7. 23~ 2012. 8. 22 ( 작품은 개학일에 제출 )

(2) 시상 : 2012. 9.3( ) 아동조회 시 ( 학년별 최우수 1, 우수 2, 장려 4~6)

(3) 나의 꿈 그리기

( ) 대상 : 1~2 학년 학생

( ) 내용 : 나의 꿈 , 20 년 후의 내 모습 그리기

(4) 직업 탐방 보고서 작성하기

( ) 대상 : 3~6 학년 학생

( ) 내용 : 부모님 또는 친척의 직장 탐방하기

( ) 규격 : 자유 ( 참고 - 증평초 홈페이지 진로교육시범학교 - 연구자료 실 - 일터체험학습 보고서 양식 활용 )

(5) 나만의 직업인 사전 만들기

( ) 대상 : 3-4 학년 학생

( ) 내용 : 내가 닮고 싶고 존경하는 직업인의 자료를 찾아 직업 인물 사전 만들기

(6) 직업 탐구 공모전

( ) 대상 : 5-6 학년 학생

( ) 내용 : 관심있는 직업의 소개와 선정이유 , 롤모델 , 이룰 수 있는 방법 등을 탐구하기

 

) 운영 결과

다양한 직업체험활동을 통하여 직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필요성 , 노 력해야 하는 까닭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었으며 가족과 함 께하는 직업 체험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일과 직업의 세계를 알게 되었 고 , 그 일에 종사하는 분들에 대한 고마움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이전글 증평진로교육소식지 2호
다음글 나의 꿈 발표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