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교원능력개발평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교원능력개발평가란 무엇인가
작성자 전선화 등록일 10.11.26 조회수 301

1. 교원능력개발평가란?

가. 목적

교육공동체(교원, 학부모, 학생)가 함께 평가에 참여하여 교사의 수업에 대한 질적 개선과 생활지도의 능력 향상을 유도하고, 교장․교감 선생님이 학교 운영을 잘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

 

나. 평가의 종류

가. 동료교원 평가

- 교장, 교감 및 동학년, 동교과 교사들이 교사 각각의 학습ㆍ생활 지도 영역과 교장・교감 의 학교경영 영역에 대하여 평가(5~6월)

나. 학생 만족도 조사(4~6학년 학생)

- 학생들이 교사의 교육 활동(학습지도, 생활지도)에 대하여 만족도 응답(6월 말 경)

- 개별 교사에 대하여 해당 학급 또는 수업을 받는 학생 전체가 만족도 설문 응답

다. 학부모 만족도 조사(1~6학년 학부모)

- 학부모들이 자녀의 학교생활 전반(학습지도, 생활지도, 학교경영 영역)에 대하여 만족도 응답(6월 말 경)

- 학부모 만족도는 개별 교원(교장, 교감, 담임, 교과 및 비교과 교사 각각)을 대상으로 함

 

2. 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은 이렇게 합니다.

가.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절차

평가관리위원회구성

(학부모 참여)

 

 

평가 계획 수립

 

 

평가 실시

(교원, 학생, 학부모 참여)

 

 

 

 

 

 

 

 

󰀻

수업개선 등 평가 결과 활용

 

󰀹

 

평가 결과 통보

평가보고서 작성

 

󰀹

 

평가 결과 분석 정리

나. 평가관리위원회 구성

가) 추천을 받아 교사 및 학부모 10명 위촉→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나) 평가관리자는 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학교장이 임명

3. 교원능력개발평가에 학생과 학부모가 참여합니다.

가. 참여방법

1) 학 생 : 만족도 설문 조사에 참여합니다.(4~6학년 학생)

2) 학부모 : 자녀의 학교생활 만족도 및 교장․교감에 대한 학교 경영 만족도 설문 조사에 참여합니다.(1~6학년 학부모)

3) 학생, 학부모 만족도 조사 결과는 선생님의 전문성 신장과 학교 운영 개선 발전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그러므로 한 분, 한 분의 정성스러운 답변이 필요합니다.

 

나. 설문 내용

1) 학 생 : 수업 준비 정도, 수업 내용의 전달, 수업 환경 조성, 수업에 대한 열정, 학생에 대한 이해, 수업에 대한 흥미도, 평가내용 및 방법 등

2) 학부모 : 학부모의 학교운영 참여 정도, 생활지도 사항, 학교와 학부모의 유대관계, 지역 사회 자원 활용, 학습 환경 조성 및 지원, 교사․학부모간의 의사소통, 학부모 활동 지원, 자녀에 대한 정보 제공 등

다. (교사에 대한) 평가자별 평가 영역

평가영역

평가요소

평가자

학습지도

생활지도

수업 준비

수업 실행

평가ㆍ활용

개인

생활지도

사회

생활지도

학생지원

(비교과)

교 원

교 장

교 감

교 사

학 생

초1~초3

×

×

×

×

×

×

초4~고3

학부모

초1~고3

4. 교원능력개발평가에 참여하면 이렇게 달라집니다.

가. 학생의 요구가 반영된 수준 높은 교육 가능

나. 상호 인결을 존중하는 바람직한 사제관계 형성

다. 학생들이 교육활동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학교 측에 전달할 수 있는 통로 마련

라.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참여를 통해 교육 수요자로서의 권리 확보

마.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의사소통 기회 확보

바. 학교 수업등 공교육에 대한 이해와 신뢰도 제고

사. 학교 및 교원과의 상호 이해, 유대 강화

 

이전글 교원능력개발평가 학생 만족도 조사
다음글 교원능력개발평가 학생 홍보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