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원 | 6. 정보화 표현 판단하기 | 일 시 | 2019년 12월 | 수업자 | 6학년 담임 교사 | 주 제 | 우리 반 통일 뉴스 발표회 | 교과서쪽 | 268-271쬭 | 차 시 | 9-10/10 | 학습목표 | 우리반 통일 뉴스 발표회를 할 수 있다. | 배움약속 | ·자기가 정한 학습목표로 수업참여 ·서로서로 협력하여 배움 ·배운 내용을 자기 언어로 정리하기 | 통일 역량 | ☑ 진로계발 ☑ 평화통일이해 □ 미래탐색 □ 평화감수성 □ 공감소통 □공존화합 | 수업의도, 아이디어 | ‘[6국01-05]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라는 단원목표 아래 뉴스라는 매체자료를 이해하고 직접 제작해 보는 시간을 갖으며, 통일이라는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해 보도록 한다. 이전 차시에서‘관심 있는 내용으로 뉴스 원고 쓰기’를 통해 완성한 통일 뉴스 원고로 뉴스 영상을 제작한다. 진행자, 촬영기자, 보도기자, 면담자 등의 역할로 나뉘어 뉴스 영상을 제작하고, 통일뉴스 발표회를 가지는 시간을 통해 진로 역량도 함께 키울 수 있도록 한다. | 학습전략 | 최적학습모형 | 역할 수행 학습 모형 | 교육 영역 | 체험활동 | 통일 뉴스 만들어 발표하기 | □ 평화 정착 ☑ 진로 체험 □ 학교·지역특색 □ 기타 | 교수·학습 자료 | 어려운 발음 문장, 뉴스 장면, 통일뉴스원고, 휴대전화 카메라, 어플 키네마스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