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중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제헌절 - 7월 17일
작성자 김은정 등록일 13.07.16 조회수 164

Ⅰ. 이런 날입니다.

제헌절은 1948년 7월 17일의 대한민국 헌법 공포를 기념하는 날입니다.

제헌절을 맞이하여 법의 의미를 되새겨 봅시다. 만일 사람이 살아가는 사회에 법이 없다면 사회는 어떻게 될까요? 그야말로 무법천지가 되고 힘 있고 강한 자만이 판을 치겠지요? 법은 이처럼 인간이 무리 지어 사는 사회에서 질서를 유지하는 데 대단히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법은 형벌이나 권리의 박탈, 또는 의무의 부과를 통하여 위반자를 강력하게 제재할 수 있고, 비록 이를 위반하지 않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본보기를 보여줄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법은 이처럼 국가 권력에 의하여 그 준수가 강제된다는 점에서 가장 강력한 사회생활의 기준이나 준칙이 되는 것입니다. 현대의 문명국가는 바로 법에 의하여 지배되는 법치국가인 것입니다.

법을 잘 지키는 것은 남을 위해서만 하는 일이 아닙니다. 자기 스스로를 보호하고 자기 이익을 가져오게 하는 일입니다. 여러분들은 도덕과 법을 잘 지켜나가는 습관을 몸에 익혀야 합니다. 이러한 준법정신이 바로 나라의 발전을 가져오는 지름길이며 자신을 보호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법이 있어도 지키지 아니하면 아무런 소용없습니다. 무질서와 혼란을 가져올 뿐입니다. '국민들의 준법정신이 어떠냐?'에 따라 그 나라의 발전이 좌우됩니다. 국가는 법을 올바르게 만들어 철저히 시행하도록 힘써야하며, 국민들은 법을 철저히 지키는 준법정신이 투철해야합니다. 이것이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길이요, 우리 모두가 다함께 잘 살 수 있는 길입니다.

 

Ⅱ. 제헌절 이렇게 해 보세요.

- 아침 일찍 국기를 게양하기

- 우리나라는 민주헌법을 가진 자랑스러운 나라임을 알기

- 법과 질서를 지키는 국민정신을 생각해 보기

- ‘제헌절 노래’를 불러보고 뜻을 음미해 보기

이전글 정전협정 - 7월 27일
다음글 오는 7월 17일은 제65주년 제헌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