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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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성복련 | 등록일 | 11.03.01 | 조회수 | 271 |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폭력의 유형 - 형법: 폭력의 개념을 사람의 신체에 대한 유형력의 행사로 정의 - Tiersch: 폭력을 유형, 무형의 힘이 사람의 신체 혹은 정신, 심리, 물건 등의 대상에 행사되는 모든 행위로 정의 - Tiersch는 폭력의 유형을 물리적 폭력, 심리적 폭력, 구조적 폭력으로 구분 ① 물리적 폭력: 신체에 직접 폭력이 행해지는 것, 신체적 괴롭힘, 신체적 불쾌감을 유발하는 행위 ② 심리적 폭력: 언어적․ 상황적 협박과 강요, 고립시키거나 모욕을 주는 일, 두려움을 주는 일 ③ 구조적 폭력: 주어진 주변 사회 및 자연환경으로부터의 삶의 위협, 강압적 사회관계 및 제도와 상호 인간관계로부터 받는 심한 갈등 청소년 폭력의 개념(이민희) - 청소년기라는 특정한 생득적․환경적 성장과정에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인과 대물에 관계없이 힘의 불균형 상황에서 발생하는 언어적․심리적․물리적 폭력 청소년 폭력의 유형(McClintock) ① 도구적 폭력: 강도나 성폭력과 같이 폭력적인 수단을 동원하여 남의 재산을 탈취하거나 욕구를 충족시키는 등의 공격적 행위 ② 개인간의 폭력: 두 사람 사이의 주먹다툼에서 불화관계에 있는 집단들 간의 패싸움에 이르기까지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발생하는 각종 폭력행위 ③ 이념적 폭력: 정치적 이념을 달리하는 집단들 간에 주도권 다툼이나 적대관계에 있는 실력자를 제거하기 위한 수단으로 테러를 감행하는 행위 ④ 동기 없는 폭력: 뚜렷한 동기도 없이 닥치는 대로 문화․예술을 파괴하는 행위 학교폭력 ① 학교내 폭력: 교사가 학생에 대해 행하는 폭력, 학생간의 폭력, 학생이 교사에 대해 행하는 폭력 ② 학교외 폭력: 학생이 일반인에게 가하는 폭력, 일반인이 학생에게 가하는 폭력 학생간의 폭력 유형 ① 약한 자에 대한 집단따돌림: 가해자의 공격성을 자극하는 피해자, 가해자의 가학성을 극하는 피해자 ② 동조: 피해자가 폭력에 아무런 저항을 하지 않게 되면 힘이 없는 자까지 가세하여 약한 자의 공격에 참여하게 되는 것 ③ 자기과시: 자기가 속하고 있는 집단세력의 과시, 두목의 지위나 개인적 힘의 과시를 위해 대립하는 다른 집단을 자기의 수하에 넣으려고 하거나 자신들에 대해서 적대감정을 나타내는 자에 대하여 직접적․간접적으로 공격을 가하는 것 ④ 자기 또는 집단구성원이 당한 폭력에 대한 보복이나 자기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은데 대한 불만으로 폭력을 행사하는 것 ⑤ 동료로 가입시키기 위한 폭력: 자신들의 조직 확대를 위해 조직에 가입하게 하거나 조직 간의 연합화에 의하여 적대관계를 소멸시키는 한편 집단방어를 이루고자 폭력을 행사하는 것
2. 학교폭력의 원인 1) 개별적 요인 - 열등의식, 무력감과 단절의식, 누적된 공격성, 자기통제력 결여, 좌절-공격, 정신적 장애 2) 환경적 요인 (1) 가정환경 - 가정 내에서 공공연히 자행되는 가정폭력과 가정에서의 자녀 소외문제 (2) 학교환경 - 학교환경은 시간과 장소적인 측면에서 상당히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학교폭력을 촉발하는 요인은 학교환경과 연계되어 있을 개연성이 높다 - 입시 위주의 교육 - 학교에서 행해지는 교사의 폭행 (3) 사회적 환경 - 지역사회는 가정과 학교와 더불어 청소년들의 주요한 생활의 장 - 폭력을 묵인하거나 조장하는 사회 인식의 문제 - 유해업소의 영향 ==> 학교폭력의 원인은 원인, 근인, 촉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 - 학교폭력의 원인은 공격성과 심리적 불안정성이 높은 청소년기 그 자체가 학교폭력의 원인으로 작용하며, 학교폭력을 일으키는 청소년 개개인의 개별적 성격이나 성향 등의 특성이 폭력을 유발하는 근인으로 작용한다 - 그러나 비록 원인이나 근인이 있다고 하더라도 학교폭력을 다 일으키는 것은 아니고, 실제 폭력행위를 행사하는 그 시점에서는 이를 자극하는 촉발요인들이 주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런 촉발요인으로는 학교폭력을 조장하는 유해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3. 학교폭력 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1) 폭력행위에 대한 책임의 부정 - 폭력가해 청소년들은 대부분 자신이 폭력적 행동에 대한 책임은 인정하지만, 그 행위의 잘못에 대해서는 인정하지 않는다. - 피해학생이 폭력을 사용하게끔 원인을 제공하였다는 식으로 자신을 정당화한다. 2) 폭력가해 청소년의 상당수가 폭력피해 경험을 가지고 있다 - 피해 청소년이 가해청소년이 되기도 하고, 가해 청소년이 피해청소년이 되기도 한다. 3) 가정이나 학교에서 폭력적 훈육을 받은 경험이 많을 뿐 아니라 그를 통해 폭력을 학습하게 된다. - 가해 청소년의 경우 어린시절부터 부모나 교사로부터 학대받은 경험이 많기 때문에, 대인공감성이 결핍되어 폭력이라는 방법에 대한 저항이 적을 수 있으며, 학교에서나 가정에서의 폭력경험을 통해 폭력을 학습하게 된다. 4) 공격적 성향이 크다 - 학교폭력을 행사하는 학생은 대부분 공격적 성향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공격적 성향이 폭력행동을 주기적으로 개발한다. 5) 현실에 대한 부적응 - 청소년들의 폭력행위는 개인이 생활환경에 적응하지 못한 상태로부터 탈출하는 행동이기도 하다 . 4.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 1) 학교폭력에 대한 시각 전환 (1) 가해-피해라는 이분법적 사고에서의 방향 전환이 필요 - 최근 전개되고 있는 학교폭력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청소년문제에 대한 시각은 ‘가해-피해의 이분화’ 도식 속에서 전개되어 결과적으로 그 대책이란 주로 소수의 문제학생들을 가려내어 엄중한 처벌을 하는 경향이 강하다 . -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구별이 모호하고 오히려 동일성의 원리가 강하며 한 개인에게 피해와 가해가 함께 일어난다는 점을 고려하여 앞으로의 학교폭력 대처방안은 가해유발요인에 대한 효과적인 통제로 전환되어야 한다. (2) 징벌위주에서 치료적․예방적 차원으로의 전환이 필요 - 이분법적 논리에 기초하여 문제학생과 일반학생을 분리하여 문제학생에 대해 처벌 위주로 대응하는 것은 일시적인 충격은 될지 몰라도 근본적인 대책은 되지 못한다. (예, 학교에서 퇴학당한 청소년들의 비행 증가) - 현재의 단속과 처벌방식에서 벗어나 보다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치료적이고 예방적인 차원에서의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3) 가정․학교․정부․사회적 차원에서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 - 대부분의 청소년문제는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에 의해 막대한 영향을 받는다. - 따라서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은 가정․학교․사회가 주도가 되고, 정부가 이를 제도적으로 지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환경조성 방안 (1) 가정적 측면 - 학교폭력의 원인 중의 하나는 욕구좌절-공격 이론과 관련이 있다. - 욕구좌절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 중의 하나가 좌절을 내적으로 흡수하는 것인데, 그것은 평소에 제한적인 좌절의 경험을 축적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 청소년 시기 혹은 그 이전의 시기에 적절한 범위 내에서 욕구좌절의 경험을 통해서 스스로 자신을 통제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의 과잉보호가 지양되어야 한다. (2) 학교적 측면 - 학교폭력의 대부분이 학교내와 그 근처에서 발생되고, 그 원인도 학교행정과 교육 시스템에서 연유하는 바가 크기 때문에 학교폭력의 예방도 많은 부분 학교제도의 개혁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 학교에서의 체벌 금지와 존칭어 사용. (3) 사회적 측면 - 건강한 사회적 가치관의 형성과 유해환경의 정화가 필요하다 - 비폭력 지향의 사회적 분위기와 인간 중심의 가치관을 확산시켜야 한다. - 어떤 폭력이든 단호하게 비난하고 비폭력적인 해결과 타협과 양보를 높이 평가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무엇보다도 인간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을 조성해야 한다. - 유해환경을 규제하고 제거해 나가야 한다. - 각종 유해업소, 우범지대, 불법․음란 서적, 매스미디어에 의한 폭력성이나 선정성들을 규제하고 제거해 나가야 한다.
3) 학교폭력 청소년 당사자를 위한 원조방안 (1) 개별적 프로그램 - 공격적 욕구를 표현하는 대상을 사회에서 용납하는 것으로 바꾼다. - 학교폭력의 개인적 요인 중에서 좌절 그리고 그로 인한 적개심 혹은 공격성에 의해 이루어지는 학교폭력은 애정의 욕구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 이러한 애정욕구를 비롯하여 분노, 거부, 거절 등을 폭력적 방법이 아닌 사회에서 수용되는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다 전문적인 기법으로 주장연습, 역할연습, 심리극을 제안할 수 있다 (2) 집단 프로그램 - 학교폭력 청소년은 그 원인이 어디에 있든 그러한 행동에 대한 스스로 낮은 평가와 주위의 부정적 반응으로 인하여 결국 자기 자신을 무가치하게 여기며 장래에 대해 기대를 갖지 못하는 낮은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 최근에 청소년폭력을 포함하여 청소년비행을 설명하는 생물학적․심리학적․사회학적 관점들을 통합하는 이론으로서 사회심리학적 관점의 청소년비행이론에서는 청소년비행은 개인의 부정적인 자아개념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그 비행의 예방과 치료는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강화하여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 과학적인 타당성을 인정받고 있고 또한 실제 현장에서 적용하기에 매우 용이하다고 한다. - 청소년들은 또래집단 지향성이 있고 자신의 어려운 문제를 동질성이 많은 또래와 의논하기를 바라며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가장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청소년은 또래집단의 역동성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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