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반 없는 날’ 운영 |
||||||||||||||||||||||||||||||||||||||||||||||||||||||||||||
---|---|---|---|---|---|---|---|---|---|---|---|---|---|---|---|---|---|---|---|---|---|---|---|---|---|---|---|---|---|---|---|---|---|---|---|---|---|---|---|---|---|---|---|---|---|---|---|---|---|---|---|---|---|---|---|---|---|---|---|---|
작성자 | 성복련 | 등록일 | 11.05.27 | 조회수 | 133 | |||||||||||||||||||||||||||||||||||||||||||||||||||||||
첨부파일 |
|
|||||||||||||||||||||||||||||||||||||||||||||||||||||||||||
‘잔반 없는 날’운영계획 1. 목 적 평생의 건강을 좌우 할 수 있는 아동기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 및 향후 성인기의 건강한 식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잘못된 식습관이나 인식을 바로 잡고, 올바른 식생활을 영위 할 수 있도록 편식습관을 교정 하고자 함 2. 기본방침 가. 급식학교 음식물쓰레기의 양을 근본적으로 줄여 나가는 것을 우선. 나. 관련교육 등을 통하여 음식물을 남기지 않는 습관을 생활화하게 하고, 이를 가정까지 파급시킨다. 3. 추진 내용 가. 일 시 : 2011. 5월 ~ 2011. 12월 나. 주요 과제 : 지구야! 아프지 않게 해줄게~ 다. 주요 내용 - 잔반 없는 날 운영 : 매주 수요일 및 수요일을 제외한 학생들이 선택한 1일을 ‘잔반제로 DAY’로 정하여 잔반을 남기지 않은 학생들에게 스티커를 제공하고 학년별 스티커 판에 부착하여 매월 높은 참여율과 가장 많이 모은 우수 학년에게 포상 (간식 제공 등) 라. 시상 방법(주중표 정성․사랑가득 간식제공) - 운영하는 달(5월,6월,7월,9월,10월,11월,12월)에 선정된 학년에게 급식소에서 익월 첫째 주에 재료를 구입하여 직접 만들거나 과일, 떡류, 빵류, 유제품류를 구입하여 제공한다. (단, 시상내역은 매월 다양하게 한다) 마. 시상 소요액 - 연간 7회 시행 (5월,6월,7월,9월,10월,11월,12월) - 각 학년 100명 × 400원 × 7회 = 280,000원 바. 예산과목 : 정책)학생복지/교육격차해소,단위)급식관리,세부)학교급식운영,세부항목)급식운영비 사. 효 과 - 잔반 없는 날 스티커를 주고 포상을 함으로써 제공된 음식을 다 먹는 것이 건강과 환경을 지키는 길이라는 것에 대한 기본적 인식을 심어 줌 - 편식하는 학생에 대해 강제적으로 편식을 교정하기 위하여 음식을 다 먹도록 하는 방법이 오히려 해당음식에 대한 거부감 형성으로 역반응을 일으키기 쉬우나, 편식하는 학생들에게 꾸준한 교육을 통하여 스스로 편식을 이겨내고자 하는 의지를 심어 줌으로서 편식교정의 효과를 기대 4. 실천사항 가. 환경 관련 교육 강화 - 가정통신문, 학교홈페이지 급식게시판을 이용한 환경 관련 교육 실시 - 올바른 식습관 형성 교육 - 배식 시 먹을 만큼 의사 표현, 음식 골고루 먹기 - 음식물의 소중함을 알리기, 음식 안 남기기 나. 음식물쓰레기 감량 배출 - 급식 인원에 알맞은 적정량의 식재료 구입, 조리, 배식 - 식단 개발, 조리 방법의 연구를 통한 학교 급식품의 질 향상 - 수분 최대한 제거 후 배출 - 음식물 쓰레기 발생량 수시 점검 다. 음식 안 남기기를 위한 활동 - 매주 수요일을 ‘잔반 없는 날’로 지정하여 운영한다. - ‘잔반 없는 날 이벤트’는 익월 첫째 주에 실시한다. - 급식에 대한 기호도 조사 실시 및 결과 처리 라. 급식생산 단계별 음식물쓰레기 감량방안
5.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교육 환경보존 및 식량자원의 소중함과 절약정신을 일깨워주기 위해서, 아동들 을 대상으로 다각적인 계획을 세워 교육을 실시하도록 한다. - 급식을 통하여 실제적인 음식물쓰레기 발생의 원인과 문제점을 인식시키고,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자세를 익힌다. - 음식물쓰레기의 양을 줄이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습관을 익힌다. - 음식물쓰레기의 재활용을 알고 실천함으로 환경보전의식을 기른다. - 음식물쓰레기 줄이기에 대한 가정통신문을 발송하여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며 식사할 수 있도록 한다. 6.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교육의 평가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관련 교육실시의 효과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분석․파악 하여 문제점을 발견하여 음식물 줄이기 운영 반영 개선토록 한다. |
이전글 | 중국 흑룡강성 목릉시 조선족소학교와 자매결연 |
---|---|
다음글 | 주중초 모범 한국 119 소년단 발대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