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중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교폭력예방 및 대처에 대한 학부모교육자료
작성자 주중초 등록일 11.11.21 조회수 180

학교폭력예방 및 대처에 대한 학부모교육자료

비가 내린 후 바람이 많이 차가워졌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건강에 더욱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학교폭력예방 및 대처 수칙에 대하여 안내를 해드리고자 하오니 가정에서 자녀지도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기초 일반 생활 지도

▷ 친구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입니다. 그러므로 자녀의 긍정적인 면을 발견하 여 칭찬하고 용기를 북돋워줍니다.

▷ 자신감과 함께 중요한 것은 본인을 소중히 여기는 만큼 친구를 소중히 대하는 것입니다. 친구 관계에서 배려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생활태도를 평소에 익히도록 해야 합니다.

▷ 학교생활에서 친구 관계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교사와의 관계입니다. 교사들에 대해 바 른 태도로 존중하는 마음을 갖고 지도에 잘 따를 수 있도록 가정에서 지도합니다.

▷ 자녀와 수시로 자연스런 대화를 함으로써 학교생활에서 일어나는 분위기와 상황을 체크 하며, 따돌림과 폭행 등 문제가 닥쳤을 때는 부모님이 곁에서 적절히 도와줄 수 있다는 믿음을 유지합니다.

 

피해 노출 학생 지도

▷ 이전에 학교에서 따돌림이나 폭행 등 피해를 당한 적이 있다하더라도 자신감을 잃지 않 고, 더 당당하고 적극적으로 학교생활에 임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 신학기에도 다시 따돌림이나 폭행 등 피해가 지속될 경우에는 자녀와 충분히 상의한 후, 그동안의 피해 사실과 증거 자료들을 모아 담당 학교 교사와 만나 의논합니다.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교폭력 발생시 학교에서 피해자 보호 및 가해자 조치가 취해질 수 있음을 숙지합니다.

▷ 경찰 신고시 객관적인 증거자료 확보 유무, 신고 후 영향 등을 고려해 신중히 결정하며, 까다로운 문제 해결 상황에서 전문 상담 단체 등의 자문을 구합니다.

 

가해 노출 학생 지도

▷ 평소 가정 및 학교생활에서 다른 불만을 친구와의 관계에서‘폭력’으로 표출하려는 것은 아닌지 자녀의 심리상태 및 바람을 대화로 확인합니다.

▷ 어떤 상황에서도 친구를 따돌리거나 폭행하는 것, 금품을 요구하거나 빼앗는 것은 ‘범죄’행위이며,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에 책임이 따름을 인식시킵니다.

 

학교폭력 피해감지 체크리스트

▷ 몸이 아프다고 하며 학교 가기를 싫어한다.

▷ 이유 없이 "전학 가고 싶다."는 말을 자주 한다.

▷ 몸에 상처나 멍자국이 있어 물어보면 그냥 넘어졌다거나 운동하다 다쳤다고 하며 자세한 이야기를 피한다.

▷ 소지품, 새로 산 운동화, 옷 등이 자주 망가지거나 잃어버렸다고 한다.

▷ 노트 등에서 욕설, 폭언, 협박이나 "죽고 싶다."등의 낙서가 있다.

▷ 용돈을 요구하는 횟수가 늘어나거나 말없이 돈을 가져간다.

▷ 웃음이 없어지고 풀이 죽어서 맥없이 있거나, 자기 방에 틀어박혀 나오려고 하지 않는다.

▷ 평소 좋아하던 음식에도 별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

▷ 친구나 선배에게 전화가 걸려 올 때 난처한 표정을 짓거나 불려나간다.

▷ 자면서 식은땀을 흘리며 잠꼬대를 한다.

▷ 갑자기 성적이 떨어진다.

▷ 갑자기 짜증이 많아지고 엄마나 동생 등 자신에게 만만한 상대에게 폭력을 쓰거나 공격적으로 변한다.

☞ 위 내용 중 4~5개 이상의 증상이 자녀에게서 감지될 때 학교폭력 피해’를 의심해 볼 수 있 으며 자녀와 대화를 시도 하거나 담임 선생님 및 관련 기관 전문가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관련 전문 기관

▹전화 : 전국 어디서나 국번없이 117, 112(24시간 상담 및 신고접수) 각 경찰서 여성청소년계(일부상이) 지역번호 + 경찰서 국번 + 0118 지역 교육지원청 학생고충상담전화 1588-7179(친한친구) 청소년전화 1388

▹인터넷 : http://www.police.go.kr (사이버경찰청) 학교폭력 신고센터

http://www.117.go.kr (학교・여성폭력 긴급지원센터) 신고 게시판 각 경찰관서 홈페이지 신고 게시판 및 청소년 사이버상담 코너

 

2011. 11. 21.

주 중 초 등 학 교 장 진 영 옥

이전글 2011 겨울방학 방과후 교육활동 강좌개설 희망 조사
다음글 에듀코어스쿨(방과후 교육) 학생, 학부모 만족도 조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