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국립중앙과학관 겨울방학 STEAM 과학캠프안내 |
|||||||||||||||||||||||||||||||||||||||||||||||||||||||||||||||||||||||||||||||||||||||||||||||||||||||||||||||||||||||||||||||||||||||||||||||||||||||||||||||||||||||||||||||||||||||||||||||||||||||||||||||||
---|---|---|---|---|---|---|---|---|---|---|---|---|---|---|---|---|---|---|---|---|---|---|---|---|---|---|---|---|---|---|---|---|---|---|---|---|---|---|---|---|---|---|---|---|---|---|---|---|---|---|---|---|---|---|---|---|---|---|---|---|---|---|---|---|---|---|---|---|---|---|---|---|---|---|---|---|---|---|---|---|---|---|---|---|---|---|---|---|---|---|---|---|---|---|---|---|---|---|---|---|---|---|---|---|---|---|---|---|---|---|---|---|---|---|---|---|---|---|---|---|---|---|---|---|---|---|---|---|---|---|---|---|---|---|---|---|---|---|---|---|---|---|---|---|---|---|---|---|---|---|---|---|---|---|---|---|---|---|---|---|---|---|---|---|---|---|---|---|---|---|---|---|---|---|---|---|---|---|---|---|---|---|---|---|---|---|---|---|---|---|---|---|---|---|---|---|---|---|---|---|---|---|---|---|---|---|---|---|---|
작성자 | 이연희 | 등록일 | 14.12.22 | 조회수 | 233 | ||||||||||||||||||||||||||||||||||||||||||||||||||||||||||||||||||||||||||||||||||||||||||||||||||||||||||||||||||||||||||||||||||||||||||||||||||||||||||||||||||||||||||||||||||||||||||||||||||||||||||||
첨부파일 |
|
||||||||||||||||||||||||||||||||||||||||||||||||||||||||||||||||||||||||||||||||||||||||||||||||||||||||||||||||||||||||||||||||||||||||||||||||||||||||||||||||||||||||||||||||||||||||||||||||||||||||||||||||
1. 운영목적 ○ 과학문화 대중화를 통해 이공계 진학의 꿈을 키우는데 도움을 줌 ○ 창의적 인재양성의 밑그림을 그리는 탐구심과 창의력을 배양함
2. 프로그램 개요 ○ 프로그램명 : 2015년 국립중앙과학관 겨울방학 STEAM 과학캠프 ○ 참가 대상 : 초등학생 단체 및 개인(3학년 ~ 6학년) 중학생 단체 및 개인(1학년 ~ 2학년) ○ 참가 인원 : 총 400명 (총 4회 기수당 100명 운영) ○ 참가 장소 : 국립중앙과학관 과학캠프관, 창의나래관, 상설전시관 ○ 참가 금액 : 180,000원(2박3일) ○ 접수 방법 : 인터넷 선착순 접수(www.science.go.kr) ○ 문의 전화 : 042-601-7734
3. 프로그램 구성 (1기, 2기) 생활 속 과학엿보기 ○ 테 마 : 생활 속에서 찾는 과학원리! ○ 참가 대상 : 초등학생 단체 및 개인(3학년 ~ 5학년) ○ 참가 인원 : 총 200명(100명 x 2회)
※시간표는 기수별 변경될 수 있습니다.
① 생활 속 과학 엿보기 - 주요 활동 활 동 주 제 활 동 내 용 ○ 옛날에는 추위를 어떻게 이겨냈을까? - 주거 공간의 발달 과정 등에 학습하고 단열재와 온실효과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 재료를 가지고 온실을 제작하여 온도 차이 실험을 합니다. - 각 조별 제작한 온실을 교육관 내·외부에 방치하여 온도계로 온도 차이를 측정합니다. ○ 우리 집 청소기의 원리를 찾아라! - 청소기의 원리를 알아보고 어떤 구조로 움직이는지 생각해 봅니다. - 로봇의 발달과 미래의 로봇에 대해서 생각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로봇의 모습을 상상해 봅니다. - 자신만의 진공청소로봇 제작한 후 발표해 봅니다. ○ 내가 입고 있는 옷은 어디에서 왔을까? - 섬유와 의류의 발달 과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 각 섬유의 특징과 짜임마다의 구조를 학습하고 나일론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찾아봅니다. - 나일론 실을 뽑아서 매듭 묶어 무게 버티기를 통해 나일론이 가지고 있는 물질 특징을 발표해 봅니다.
(3기) 미래의 과학 ○ 테 마 : 과학의 미래를 꿈꾸다 ○ 참가 대상 : 초등학생 단체 및 개인(5학년 ~ 6학년) ○ 참가 인원 : 총 100명(100명 x 1회)
※시간표는 기수별 변경될 수 있습니다. ① 과학의 미래를 꿈꾸다 - 주요 활동 활 동 주 제 활 동 내 용 ○ 전구에 불이 들어오다!- 에디슨 - 도체와 부도체의 종류를 알고 전기 회로를 구성 하여 봅니다. - 에디슨 전구의 발명에 대한 일화를 듣고 발명의 계기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위대한 발명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 내가 생각하는 전기회로를 구상하고 활용한 장신구를 제작 해 봅니다. ○ 전기를 만들어라! - 미래 신재생 에너지에 대해서 알아보며 에너지의 순환에 대해서 생각해 봅니다. - 나의 자가발전기를 제작하고 제작한 발전기를 가지고 인공 빛을 만들어 태양광 자동차를 움직이는 레이스를 진행합니다. ○ 내가 꿈꾸는 발명품 - 트리즈 발명 원리를 학습하고 발명의 예시와 특허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 배운 발명 원리를 적용하여 에너지 활용장치 제작해 봅니다. - 과연 누가 트리즈 발명 원리를 많이 적용했는지 각자의 발명품을 평가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
이전글 | 2015. 제1기 학부모와 함께 신나는 안전체험교실 안내 |
---|---|
다음글 | 선행교육 근절을 위한 학부모 연수 자료(동영상시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