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지락 교육과정을 위한 한 걸음, 그 두 번째(2015.2.17.) |
|||||
---|---|---|---|---|---|
작성자 | 이기옥 | 등록일 | 15.04.29 | 조회수 | 128 |
2월 17일, 본교 과학실에서 교육과정 협의를 위한 모임~!
교육비전과 추구하는 인간상, 학교교육목표, 학교노력중점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었다.
일단 여러가지 교육비전에 대한 의견,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다양할 수록 결정하기도 좋으니깐~! 꿈지락 교육과정이니, 채움, 배움, 나눔에 초점을 두고, 행복과 연결되는 방향으로 의견이 나왔다. - 채우고, 배우고, 나누며, 큰 꿈을 키우는 행복 증약교육 - 채우고, 배우고, 나누는 기쁨이 있는 행복 증약교육 - 배움과 나눔으로 큰 꿈을 키우는 행복 증약교육
학교교육목표로는 * 꿈과 생각을 키워 행복한 미래를 준비하는 어린이(창의인) *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배움을 실천하는 어린이(건강인) * 배려와 나눔으로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어린이(공감인) *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발전시켜 즐기는 어린이(문화인) -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발전시켜 따뜻한 감성으로 문화예술적 소양을 키우는 어린이(문화인) 추구하는 인간상에 대하여 생각을 나누어 보았다.
* 어린이상: 심신이 건강하고 생각이 남다른 창의적인 어린이 * 교사상: 학생을 사랑하고 열정과 관심으로 연구하는 선생님 * 학부모상: 소통과 협력으로 학교를 신뢰하는 학부모 * 학교상: 나눔과 배려로 모두가 주인인 행복한 학교 이런 식의 방향으로 좁혀졌고~ 중간놀이에 대한 협의도 간단하게 있었다. 어찌하면 아이들의 에너지를 분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운영이 될까? 노력중점에 대해서는 * 글로벌 리더를 키우는 Story 영어 * 생각의 꼬리를 무는 Slow Reading 으로 크게 잡고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슬로 리딩은 1학기 한 권 정도를 천천히 정독을 통하여 여러가지 방향에서 접근하는 요즈음 뜨는 방법 중의 하나? 독서레시피 같이 요리 및 영화, 작가와의 만남, 그 책에 나오는 놀이 체험 등, 다양하게 구현해 보고, 토론 같은 쪽은 거꾸로교실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이야기는 나왔는데..참으로 방대하고 복잡하다. 모든 것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돌아갈 수는 없겠지만, 일단 시도해보고 실행해보는 것에 의의가 있고, 큰 발전이라고 생각한다. 그 이후에 학교 노력중점과 실천과제에서 우리 학교 실정에 맞게 뺄 것은 빼고, 수정할 것은 수정해 조금 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교육활동과 실천이 될 수 있도록 조정하였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 |
이전글 | 꿈지락 교육과정을 위한 한 걸음, 그 세 번째(2015.3.10.) |
---|---|
다음글 | 꿈지락 교육과정을 위한 한 걸음, 그 첫 번째(2015.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