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제천 능강 야생화 단지-나비야 안녕?!^^
작성자 최은혜 등록일 10.05.10 조회수 30
이제 완전히 봄의 계절이 찾아왔어요. 최근 들어서는 봄이 짧아져서 아주 아쉬운 것 같아요. 봄 하면 가장 생각나는 두 가지가 바로 꽃과 나비예요

  제천 지역에는 나비와 꽃을 함께 관찰 할 수 있는 능강 야생화단지가 있어요.

능강 야생화 단지는 36종의 야생화들이 만발하고 작은 연못과 크고 작은 곤충들이 모여 사는 곳이에요.

  오늘은 짧은 봄에만 볼 수 있는 나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해요. 다음 글은 한국나비보전센터(http://www.bcck.org/ )에서 발췌한 글이에요. 이번 기회에 나비에 대해 공부해 보고 능강 야생화단지나 우리 주변에 있는 나비를 관찰해 보면 재미있을 것 같네요~^^

 

 

나비야 너는 누구니

 지구상에는 나비와 나방이 약 165000종이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나비 하면 팔랑팔랑 날아가는 모습이 생각납니다. 나비는 날개가 아름다워 모든 사람이 좋아하고 사랑하는 대상입니다. 이처럼 나비는 우리에게 자연의 신비로움과 생활에 즐거움을 주는 곤충입니다.

  우리 선조들이 호롱불을 켜는 등잔대나 옷을 넣는 장롱의 경첩이나 손잡이 등에 나비문양을 이용하였던 것을 보아도 나비가 우리 생활에 얼마나 친숙한지 잘 알 수 있답니다.  요즘에도 나비는 머리핀이나 장신구, 텔레비전의 광고에도 자주 등장한답니다. 여러분이 갖고 있는 물건이나 학용품에서도 쉽게 나비를 발견 할 수 있을 겁니다.

  외국에서는 정신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나비를 기르면서 신비한 생활습성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껴 정신장애를 치료하기도 한답니다.

  나비라는 말은 처음 나불나불 나는 모습에서 유래 되었다고 하는데 1481년 두시언해에 나비 또는 나뵈로, 1527년 훈몽자회는 나뵈로, 숙종시절(1675-1720)에 시몽언해물명에는 남이로 나오다가 현재에는 나비가 표준말로 쓰이고 있답니다.

 

 

나비구조는 다른 곤충과 같이 머리, 가슴, 배로 나뉘어 진답니다. 머리에는 눈, 입, 더듬이가 있답니다. 나비의 시력은 그리 좋은 편은 아니어서 사람의 눈과는 달리 희미한 형체나 몇 가지 색을 구별할 정도입니다. 입은 스프링 모양으로 먹이를 먹지 않을 때는 감겨 있다가 먹이를 먹기 위해서 쭉 펴서 빨대처럼 빨아 먹습니다. 더듬이는 구애활동이나 먹이식물 등을 감지합니다.

  가슴에는 2쌍의 날개와 3쌍의 다리가 있습니다. 우리가 나비의 날개를 만지면 손에 묻어나는 것이 있는데 이것을 인분이라고 합니다. 날개의 인분은 나비의 색깔을 나타 낸답니다. 그리고 인분과는 달리 발향린이란 특수 비늘이 있는데 끝이 털 모양이며 냄새가 나는데 수컷에게만 있어 암컷을 유인하는데 이용된답니다. 다리는 이동과 먹이식물을 감지할 때에 사용한답니다.

  배에는 먹이를 흡수하는 소화기관, 생식기관, 호흡을 할 수 있는 기문이 있습니다.

 

  그럼 나비는 자연에서 어떤 역할을 할까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것처럼 이 꽃 저 꽃에서 꿀을 빨면서 꽃들의 수분을 도와주어 열매가 맺도록 하지요. 그리고 나비의 애벌레는 나무나 풀의 잎을 먹어 피해를 주기도 하지만 새나, 기생벌, 고치벌들의 먹이가 되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아주 작은 부전나비와 쌍꼬리부전나비, 작은홍띠점박이부전나비의 애벌레는 개미와 함께 생활합니다. 애벌레는 개미에게 단물을 분비하여 주고 개미는 애벌레에게 먹이를 주거나 천적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공생관계에 있답니다.

 

 



나비의 몸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리는 메뚜기, 잠자리, 하늘소, 벌, 파리, 사마귀, 매미, 나비, 나방, 노린재, 딱정벌레 등을 곤충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곤충의 몸은 머리, 가슴, 배로 나누어 진답니다. 머리에는 눈, 입, 더듬이가 있습니다. 가슴에는 두쌍의 날개와 세쌍의 다리가 있고, 배는 생식기관과 소화기관으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그럼 좀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여러분이 어렵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조금은 생소한 이름일 뿐이니까 어려워 할 필요는 없겠지요.

 

 그럼 먼저 머리에 대해서 알아 봅시다. 머리에 있는 눈은 복안으로 6각형의 작은 렌즈가 수천개 모여 있답니다. 눈은 사람처럼 움직이지는 않지만 반구형의 복안으로 여러 방향을 볼 수 있습니다. 시력은 모자이크를 합성한 것 처럼 보이고 몇 가지의 색을 구별하는 정도로 알려져 있답니다.

  입은 눈 아래 털이 많은 2개의 아래입술수염 사이에 있습니다. 입은 스프링처럼 감기어 있다가 꿀이나 습지에서 물을 마시거나 나무의 수액 그리고 과일의 즙을 먹을 때에는 빨대처럼 펴서 빨아먹는 답니다.

  더듬이는 두 개의 눈 사이에 있으며 감각기관으로 코와 혀의 역할과 몸의 균형을 잡는 평형기관 역활도 한답니다. 더듬이는 작은 마디로 연결되어 있으며 마지막 마디는 곤봉형이거나 스푼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가슴에 대해서 알아 봅시다. 가슴은 이동 기관이 연결되어 있는 부위로 날개와 다리를 움직이는 근육이 있답니다. 가슴은 앞가슴, 가운데가슴, 뒷가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 1쌍의 다리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가슴에는 2쌍의 날개가 있어서 가슴 근육을 움직일 때마다 날개가 위 아래로 움직여서 나비가 날 수 있답니다.

  나비의 날개는 매우 얇고 평평합니다. 날개의 모양은 매우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앞날개가 뒷날개보다 큽니다. 나비의 날개를 자세히 보면 시맥과 인분(비늘)이 있답니다. 시맥은 나비가 번데기에서 나와 날개 돋이를 할때 영양분의 공급로입니다. 그리고 날개 돋이 후에는 단단히 굳어져 날개를 지지하는 뼈대 역할을 하지요. 소켓(Socket of scale)은 비늘이 꽂혀 있는 구멍이며 비늘들이 모여서 날개의 색을 나타낸답니다. 그리고 수많은 인분들은 기왓장처럼 질서 정연하게 모여있어 비에 젖는 것을 방지한답니다.

  나비는 3쌍의 다리를 갖고 있습니다. 3쌍의 다리는 각각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비슷한 구조를 갖고 있답니다. 각각의 다리는 5마디로 이루어지고 두마디(옆마디기절, 도래마디)는 가슴 가까이 붙어있고 다리 움직임을 도와준답니다. 마지막 마디는 작은 발톱이 있고 나무나 꽃을 잡는데 사용한답니다. 그러나 네발나비과의 나비는 주로 네 개의 다리를 이용하는데 이는 다리가 네개가 아니라 앞의 두 개의 다리가 퇴화되어 화학수용기관(먹이식물이 내는 냄새를 맡는)으로 변화되어 서랍니다.


 마지막으로 배에 대해 알아봅시다. 배는 나비의 마지막 부위이며 부드럽습니다. 배에는 11개의 마디가 있고 양옆으로 6-7개의 숨구멍을 갖고 있답니다. 생식기는 마지막 3째 마디에 있답니다.

 

  나비 암컷의 배는 나비가 알을 낳기 위한 내장 구조를 갖고있는데 여러갈래의 난소에서 알을 만들어서 알이 수란관을 지나는 동안 수컷의 정액이 들어있는 저장낭, 수정낭을 지나면서 수정되는 것이랍니다. 이제 우리는 나비의 몸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봄에 밖으로 나아가 나비를 자세히 관찰해 보도록 합시다.


 

 



나비에 관한 궁금증들

♬ 나비는 얼마나 오래 살 수 있을까요?

  나비가 얼마나 오래 사는 가에 대한 물음은 먼저 나비는 알-애벌레-번데기-성충의 과정을 거치는 완전변태를 하는 곤충입니다. 질문의 내용처럼 나비의 수명은 성충의 나비를 기준으로 한다면 흰나비과 배추흰나비, 큰줄흰나비 등은 약 15일 내외 호랑나비, 제비나비, 왕오색나비 등은 20일 내외 정도로 추정 됩니다. 실제 같은 나비라 할지라도 차이가 매우 심하게 나타나고 있어 아직은 정확하게 얼마나 오래 사는지는 모름니다. 그리고 하면(여름잠을 자는)을 하는 표범나비의 경우 약 3개월을 살고 나비 상태로 월동을 하는 청띠신선나비는 6개월을 뿔나비, 각시멧노랑나비는 1년을 나비로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다 정확하게 나비의 수명을 이야기 한다면 일년에 1회 발생하는 종은 1년을 살고 2회 발생하는 종의 월동형은 8-9개월을 3회 발생하는 종은 5-6개월을 살 수 있으나 다화성(1년에 여러번 발생하는)인 나비 즉 배추흰나비는 여름형의 경우 1개월을 월동형은 5개월을 한세대로 살 수 있어 차이가 난답니다.

 

♬ 나비는 밤을 어디에서 보낼까요?

  나비는 밤이나 날씨가 나쁜 날에는 나무 가지나 잎의 밑, 바위 밑, 사람이 살지 않는 집에서 보냅니다.

 

♬ 나비는 겨울에 어떻게 지낼까요?

  날씨가 추운 겨울이 오면 나비는 겨울을 보낼 수 있는 단계 즉 알, 애벌레, 번데기, 나비의 상태로 동면(휴면)에 들어 갑니다. 알로 겨울을 보내는 모시나비, 붉은점모시나비 등과 애벌레로 보내는 왕오색나비, 홍점알락나비 등과 번데기로 보내는 호랑나비, 제비나비, 배추흰나비 등과 나비로 겨울을 보내는 뿔나비, 네발나비, 청띠신선나비가 있다.

  나비는 겨울을 보내는 동안에는 활동을 하지 않고 따뜻한 봄이 오면 활동을 재게 한다.

 

♬ 나비는 무엇을 먹나요?

  나비의 입은 빨대처럼 생긴 구조여서 액체만을 먹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나비는 꽃의 꿀을 먹고 살고 있습니다. 한여름 숲속에는 참나무의 수액을 먹기 위해서 왕오색나비, 수노랑나비, 먹그림나비 등에 벌과 사슴벌레와 함께 경쟁을 하고, 한여름의 길가의 습지에서는 여러마리가 무리를 지어 수분을 흡수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더럽기는 하지만 동물의 배설물과 사체에 모여 있는 나비를, 가을에는 과일의 즙을 먹기위새서 나비가 모여 들기도 한다

  대부분 나비의 애벌레는 나무나 식물의 잎을 먹고 살고 있다. 그러나 바둑돌부전나비는 육식성으로 진딧물을 잡아먹고 살고 담흑부전나비, 쌍꼬리부전나비는 개미와 공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나비는 어디에 알을 낳나요?

  나비는 애벌레의 먹이가 되는 식물의 잎이나 줄기에 산란을 합니다. 그러나 붉은점모시나비, 모시나비는 먹이 식물 뿐만이 아니라 주변의 낙엽이나, 돌에도 알을 낳습니다. 그 외에도 쇳빛부전나비는 진달레의 꽃에 산란하고 풀흰나비는 다닥냉이의 꽃봉오리에 산란 합니다

  나비의 산란은 대부분 먹이식물의 새싹에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부화한 어린 애벌레가 부드러운 잎을 먹을 수 있도록 배려 하는 것으로 식물의 성분과 색, 촉감에 의해서 선택되어지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나비도 냄새를 맡을 수 있나요?

  물론입니다. 사람과 같이 코는 없지만 코를 대신하는 기관을 갖고 있어 냄새를 맡을 수 있습니다. 코를 대신하는 기관은 안테나 앞다리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음 동영상은 http://blog.naver.com/jsl5422/140064312931 에서 발췌한 사진을 편집한 것이예요 호랑나비의 일생을 사진으로 표현했답니다~^^

이전글 [호기심과학 4탄] 신비한 탄생의 세계-Twins
다음글 충주 단월정수장-수돗물은 어떻게 만들어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