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흥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5. 각리발명교육센터 기본교육과정(발명병아리/탐구반) 모집
작성자 김지환 등록일 25.03.12 조회수 12
첨부파일

 

2025. 각리발명교육센터 기본교육과정(발명병아리/탐구반) 운영 계획

 

 

청주교육지원청/각리초등학교발명교육센터

목적

지역 발명 교육의 활성화와 학생들의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미래의 발명꿈나무인 청소년들에게 발명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발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고취시킨다.

메이커교육에 대한 인식변화를 일으켜 상상력을 현실로 바꿀 수 있는 메이커활동에 대해 깊이 이해한다.

학생이 발명의 가치를 이해하고 자연 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원리를 터득하며, 다양한 경험을 축적하여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능력을 길러, 미래사회에 대비하고 국가와 사회에 이바지한다.

방침

발명교육내용은 발명교육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창조성과 생산성을 바탕으로 가장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지식과 경험으로 구성한다.

발명입문과정으로 학생의 흥미 유발과 발명인구의 저변확대를 목표로 쉽게 이해하고 발명욕구를 가질 수 있는 학생 수준에 맞는 발명기본 영역과 발명메이커 교육을 조화롭게 구성한다.

2025. 초등 선택형 교육프로그램 활성화 사업 예산 및 본교 자체 예산을 활용

한다.

기본교육과정 지도강사는 본교 교사로 하며 기본교육과정 지도계획에 따른 수업일지를 작성한다.

운영 계획

1

운영 세부 목표

. 발명활동을 통해 창의적 설계능력을 기를 수 있다.

. 발명활동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발명활동을 통해 일에 대한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여러 가지 착상 기법에 대해 알 수 있다.

. 과학, 수학, 기술의 원리와 지식을 응용할 수 있다.

. 지식재산권에 대해 알 수 있다.

. 발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다.

. 발명을 통해 협동적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발명활동을 위한 도구와 기계의 활용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실생활에 유용한 물건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

기본 운영 및 교육과정

. 교육과정 운영

과정명

세 부 교 육 운 영

장소

운영

일수

운영

시수

구성

대상

기간 및 시간 계획

기본과정

초등

발명병아리반

(초급, 중급)

15

청주초

3,4학년

3~4, 매주1()

15:00~16:20 (2차시)

각리발명교육센터

6

12

초급이수자 중급반 수강

5~7, 매주1()

15:00~16:20 (2차시)

10

20

발명탐구반

(고급)

15

청주초

5,6학년

3~9, 매주1()

15:00~16:20 (2차시)

20

40

세부 교육일정은 일정표 참조

. 발명기본교육과정 지도강사

과정명

지도 강사

지도일수

지도

시수

비고

발명병아리

(초급, 중급)

6

12

6

12

6

12

발명탐구(고급)

6

12

6

12

6

12

. 교육과정 세부 운영 계획

(온라인 발명교실)-발명병아리반 (초급, 중급)

일정

콘텐츠 중심 활용수업 프로그램

비고

교육주제

활동 내용

1

발명의 이해

인류를 바꾼 발명품 TOP 10

https://www.youtube.com/watch?v=XDNRJbHhLt0

2

EBS 발명이 팡팡 벨의 전화기 발명

http://www.ebs.co.kr/tv/show?prodId=11017&lectId=10253717

3

자연과 발명

EBS 발명이 팡팡 자연에서 힌트를 얻은 발명품

http://www.ebs.co.kr/tv/show?prodId=11017&lectId=3120243

세상을 바꾼 발명 밸크로 발명

https://www.youtube.com/watch?v=9le7vGad0Ek

4

원더풀사이언스 자연에서 배운다- 생체모방공학

https://www.youtube.com/watch?v=XLLj6LNCfag

YTN 사이언스 생체모방기술이 적용된 로봇공학 분야, 어떻게 연구되고 있나?

https://www.youtube.com/watch?v=

LG사이언스랜드 - 연잎효과

http://lg-sl.net/product/scilab/sciencestorylist/HHSC/readSciencestoryList.mvc?sciencestoryListId=HHSC2009070004

5

발명

10계명

아이디어 발명의 10계명

http://www.newip.biz/board/?type=view&boardkind=33&index=341

발명의 달인

http://blog.naver.com/jhb1234qwe/10173424200

G-러닝 발명탐정 진어플리케이션

(온라인 발명교실)-발명탐구반 (고급)

일정

콘텐츠 중심 활용수업 프로그램

비고

교육주제

활동 내용

1

발명의

실제

‘EBS 발명 캠페인, 관심

http://www.ebs.co.kr/tv/show/zonePlayer?prodId=11160&courseId=BB0CZ000000000104&stepId=02BB0CZ000000000104&lectId=3127630

‘EBS 발명 캠페인, 궁금증http://www.ebs.co.kr/tv/show?prodId=11160&lectId=10098746

2

EBS 발명이 팡팡, 우연한 발명, 있다? 없다?’ 동영상

http://www.ebs.co.kr/tv/show?prodId=11017&lectId=3126465

‘EBS 발명이 팡팡, 페니실린의 발명http://www.ebs.co.kr/tv/show?prodId=11017&lectId=10099091

3

발명과

표현

G-러닝 발명탐정 진어플리케이션

아이디어 발명의 10계명

http://www.newip.biz/board/?type=view&boardkind=33&index=341

4

EBS 발명이 팡팡, 특허가 뭐에요?’

http://www.ebs.co.kr/tv/show?prodId=11017&lectId=3122086

5

마인드맵 하는 방법

https://www.slideshare.net/BeeCanvas/mindmap-36107145

(기본과정) 3, 4학년 병아리발명반(초급)

차시

일자

프 로 그 램

지도

강사

교육주제

활동 내용

1

1

3/25

개강 및 안전교육

저울의 작동 원리

<발명 메이커 교육>

양팔저울 만들기<안전교육 5>

2

2

3

4/1

자석의 원리 이해하기

<발명 메이커 교육>

k3 자기부상열차 만들기<안전교육 5>

4

3

5

4/8

사진기의 원리 이해

<지식재산권 알아보기>

볼록렌즈 카메라 만들기<안전교육 5>

6

4

7

4/15

파스칼의 원리 이해하기

<발명 메이커 교육>

K3 유압지게차 만들기<안전교육 5>

8

5

9

4/22

빛의 반사 이해하기

<발명 메이커 교육>

만화경 만들기<안전교육 5>

10

6

11

4/29

비행의 원리 이해하기

<발명 메이커 교육>

k3에어글라이더 만들기<안전교육 5>

12

일정 및 계획이 변경될 수 있음.

(기본과정) 3, 4학년 병아리발명반(중급)

차시

일자

프 로 그 램

지도

강사

교육주제

활동 내용

1

1

5/13

발명 개념과 역사

발명의 개념 및 역사 알아보기

다빈치 가변대포 만들기<안전교육 5>

2

2

3

5/20

발명10계명

발명 10계명에 따른 발명품 사례탐색

곰돌이로봇 만들기<안전교육 5>

4

3

5

5/27

발명 만화, 발명 캐릭터

발명 글짓기

발명 아이디어 제품 만들기

발명만화/캐릭터 그리기, 발명글짓기<안전교육 5>

주제:발명으로 달라진 20년 후의 우리생활!

동전분리장치 만들기<안전교육 5>

6

4

7

6/3

태양열 발전의 원리 이해하기

태양열 발전의 원리

태양광그린하우스 만들기<안전교육 5>

8

5

9

6/10

로봇의 구조 이해하기

<발명 리더십 교육>

승마로봇 만들기<안전교육 5>

10

6

11

6/17

빛의 굴절 이해하기

발명아이디어 토론

케플러 망원경 만들기<안전교육 5>

12

7

13

6/24

동력 구조 이해하기

<공학적 설계 알아보기>

유압 로봇 꽃게팔 만들기<안전교육 5>

14

8

15

7/1

LED 전구 이해하기

<공학적 설계 및 전자전기>

LED 아크릴 조명등 만들기<안전교육 5>

16

9

17

7/8

오토마타의 원리 이해하기

<발명연구학습>

오토마타(돌고래만들기)만들기, 드론 작동하기 <안전교육 5>

18

10

19

7/15

모터의 동작 원리 이해하기

<TRIZ발명 원리 알아보기>

고무동력플라잉카 만들기, 드론 경주<안전교육 5>

20

일정 및 계획이 변경될 수 있음.

(기본과정-고급) 5,6학년 발명탐구반(작년 발명병아리반 우선 선발)

차시

일자

프 로 그 램

지도

강사

교육주제

활동 내용

1

1

3/26

개강 및 안전교육

발명과 지식재산권

교육활동 안내

발명과 지식재산권 이해하기

터치멜로디 피아노 만들기<안전교육 5>

2

2

3

4/2

발명의 역사

각도조절 롤링볼 만들기

발명왕 에디슨, 에디슨의 발명품 알아보기

각도조절 롤링볼 만들기<안전교육 5>

4

3

5

4/9

발명의 기법1

4차 산업혁명과 드론

발명의 기법, 4차 산업혁명과 드론

다빈치 장갑차<안전교육 5>

6

4

7

4/16

발명의 기법2

글라이더(비기너 T-1)

발명 기법의 적용 사례 알아보기

비행기의 원리 이해<안전교육 5>

8

5

9

4/23

창의력키우기1

터치 램프

주어진 조각으로 창의적 모양 구상하기1

드론과 우리 생활, 인체의 구성과 전해질의 이해

<안전교육 5>

10

6

11

4/30

창의력키우기2

손목시계용 선풍기 워치

주어진 조각으로 창의적 모양 구상하기2

선풍기의 구조와 원리<안전교육 5>

12

7

13

5/7

소리와 발명

현미경 만들기

여러 가지 발명, 드론 작동하기

현미경의 구조와 기능 알아보기<안전교육 5>

14

8

15

5/14

발명과 친환경

태양광 자동 전등 만들기

발명과 친환경 관계 맺기

태양열 발전의 원리<안전교육 5>

16

9

17

5/21

학용품과 발명1

지진 발생장치 만들기

학용품과 관련된 발명 알아보기, 드론 경주하기

지진 발생의 원인 알아보기<안전교육 5>

18

10

19

5/28

학용품과 발명2

워킹 헤딩 로봇

학용품과 관련된 발명 구상해보기

로봇의 구조 종류 알아보기<안전교육 5>

20

11

21

6/4

자연현상과 발명

슈팅글라이더 만들기

자연현상을 이용한 발명품 알아보기

드론 장애물 경주

탄성과 비행의 원리 이해하기<안전교육 5>

22

12

23

6/11

PMI기법

전기 자동차 만들기

PMI 기법 알아보기

전기 자동차의 원리 알아보기<안전교육 5>

24

13

25

6/18

발명품 검색

공기청정기 만들기

생활 속 발명품 검색하기

공기청정기의 구조와 기능 알아보기<안전교육 5>

26

14

27

6/25

발명 아이디어 구상

박수치는 로봇 만들기

여러 가지 발명 구안하기

오토마타의 작동원리 이해하기<안전교육 5>

28

15

29

7/2

발명 아이디어 산출1

진공청소기 5종 게임

발명품 탐구일지 작성법 알기

프로펠러의 원운동을 통해 공기의 압력차를 이용한 청소기 제작하기<안전교육 5>

30

16

31

7/9

발명 아이디어 산출2

반사경 고휘도 LED 손전등

과학상식, 발명 아이디어 산출물 발표하기

LED의 구조와 작동 원리<안전교육 5>

32

17

33

7/16

드론과 우리생활1

UV(자외선) 위조지폐 감별기

드론의 필요성 알아보기

외선의 특성, 활용 방법<안전교육 5>

34

18

35

8/20

드론과 우리생활2

발로 밟는 펌프에어로켓

드론과 우리 생활

작용반작용의 원리 이해하기<안전교육 5>

36

19

37

8/27

드론과 우리생활3

다빈치 투석기

드론과 우리 생활 이해

투석기의 작동원리 이해

<안전교육 5>

38

20

39

9/3

창의력과 발명의 관계

자율주행 AI로봇 만들기

창의력과 발명의 관계 알아보기

인공지능 로봇의 원리<안전교육 5>

40

학교 사정에 따라 일정 및 계획이 변경될 수 있음.

1학기

3

4

5

6

7

8

요일

행사

요일

행사

요일

행사

요일

행사

요일

행사

요일

행사

1

발명병아리()

발명병아리()

2

발명탐구

발명탐구

3

발명병아리()

4

발명탐구

5

어린이날

개학식

6

대체공휴일

현충일

7

발명탐구

8

발명병아리()

발명병아리()

9

발명탐구

발명탐구

10

발명병아리()

11

발명탐구

12

13

발명병아리()

14

발명탐구

15

발명병아리()

발명병아리()

광복절

16

발명탐구

발명탐구

17

발명병아리()

18

발명탐구

19

20

발명병아리()

발명탐구

21

발명탐구

22

발명병아리()

방학식

23

발명탐구

24

발명병아리()

25

발명병아리()

발명탐구

26

발명탐구

27

발명병아리()

발명탐구

28

발명탐구

29

발명병아리()

30

발명탐구

31

2학기

9

10

11

12

1

2

요일

행사

요일

행사

요일

행사

요일

행사

요일

행사

요일

행사

1

2

3

발명탐구

개천절

4

5

6

추석연휴

7

추석연휴

8

추석연휴

9

한글날

10

재량휴업일

11

12

13

14

15

16

17

18

19

종업식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

학교 사정에 따라 일정 및 계획이 변경될 수 있음.

. 학생 선발 및 운영 형태

모집요강

배부

선발과정에 대한 안내 공문 발송

모집방법 안내 및 발명교육센터 운영 소개

신청서 접수

청주시 관내 초등학교 학생 대상 신청서 개별 접수

선발 방법

발명초급반

학교별 신청 학생을 대상으로 구성

선발 기간 중 신청자 선착순으로 선발

작년 발명병아리반 이수자 우선 선발(발명탐구반)

동일과정 재신청 불가

확정통보 및

교육활동

확정명단 및 교육활동 일정 안내 공문 발송

발명교육센터 홈페이지에 확정 명단 및 교육활동 일정 공개

방학중 온라인 발명 컨텐츠 정보 제공

평가 및 수료

매 수업시간 지도강사에 의한 출석평가 및 활동평가

발명교육센터 담당교사에 의한 발명대회 수상, 지식재산권, 온라인 발명교육 수료, 장기과제해결, 발명노트에 대한 평가

수업일수의 80%이상 출석시 청주교육지원청 수료증 및 생기부 등재

세부 운영 계획

1

선발 일정

. 교육대상

: 청주시 관내 초등학교 3, 4학년(병아리) 5, 6학년(탐구) 재학생

. 교육신청방법

1) 신청기간: 2025. 3. 13.() 10~ 3. 14.() 24

2) 신청방법: 신청서 엑셀파일<서식1> 이메일 제출 (taejong1003@naver.com)

3) 협조사항

) 학교별 가정통신문, MMS발송 등을 통한 홍보 협조

) 일정에 명시된 기간 외 접수 불가(사전, 사후 접수 불가)

) 작년(2024) 발명병아리반 수료자는 발명탐구반 우선 선발

) 작년(2024) 발명반 등록자(미수료자 포함)는 동일 과정 재신청 불가

. 선발방법: 신청기간 내 신청일시 빠른 순

. 선발인원: 발명병아리반, 발명탐구반 각 15

. 교육대상자 통보

1) 일시: 2025. 3. 17.() 13:00 이후

2) 방법

) 학교로 공문 배부

) 발명교육센터 홈페이지(http://school.cbe.go.kr/gakri-e/M010805/) 공지사항 게시

. 운영 일정 요약

과정

일정

비고

1

운영 계획 공지

2025. 3. 11.

관내 초·중 공문 발송

각리초발명센터 홈페이지 게시

2

학교별 홍보 기간

2025. 3. 11. ~ 3. 12.

각 학교 홈페이지 게시

가정통신문 또는 문자로 홍보

3

신청 기간

2025. 3. 13.() 10

~ 3. 14.() 24

학생, 학부모가 이메일로 신청

선착순 선정 (기간 외 접수불가)

4

교육대상 확정 발표

2025. 3. 17.() 13:00이후

학생 소속교로 공문 발송

각리초발명센터 홈페이지 게시

5

교육 실시

2025. 3~ 9

(세부 수업일시 일정표 참조)

* 장소: 각리발명교육센터

* 온라인 발명 콘텐츠 자유 수강

2

운영 일정

과정명

발명병아리[초급/중급](3,4)

발명탐구반(5,6)

대상

청주시 관내 초등학교 3~4학년

청주시 관내 초등학교 5~6학년

인원

15명 이내

15명 이내

운영 기간

20253~ 20257

20253~ 20259

운영 일수

16 (초급6/중급10)

20

운영 시수

32 (초급12/중급20)

40

수업 방법

각리발명교육센터 발명 메이커 학습

수업 장소

각리초등학교 발명교육센터 (본관 1)

발명센터 사정에 의해 인원 조정 가능

기대효과

발명활동을 통해 창의적 설계능력,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발명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배양할 수 있다.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켜 일상화된 안전의식을 가질 수 있다.

가정에서 스스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전글 2025학년도 늘봄학교 특수교육 교내형 방과후학교 강사 모집 공고
다음글 2025. 영재학급 영재교육대상자 선발 공고 (9개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