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지초등학교 로고이미지

EBS 수기 (학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EBS 지식 채널-e 로 지식 쌓기
작성자 김동해 등록일 18.10.31 조회수 181


EBS 지식 채널-e 로 지식 쌓기


김동해


 저희 담임 선생님께서는 국어나 사회 수업 후 관련 영상인 지식채널-e 영상을 보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써 오는 과제를 종종 내주십니다. EBS 다른 영상들도 흥미로웠지만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세 가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그 첫 번째 영상은 욕의 반격입니다. 사람이 욕을 들으면 그 좋지 못한 감정이 뇌를 자극하게 되고, 다른 단어들보다 강하게 기억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람이 욕을 할 때 나오는 침은 평상시 침보다 몸에 훨씬 해롭다고 합니다. 과학적으로 증명된 이 사실을 통해 저는 항상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욕이 우리 어린이들에게 얼마나 좋지 못한 영향을 주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세종대왕님이 창체하신 한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한글은 자음과 모음이 원래 28자였는데 문자를 통일하여 현재는 24자만 있다고 합니다. 한글은 세상의 거의 모든 소리를 만들 수 있으며 자음과 모음을 조합하여 만드는 아주 과학적인 글자입니다. 또한 한글의 우수성은 전 세계가 인정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 영상을 보고 우리말 한글에 더 자부심을 가지게 되었고, 한글을 소중하게 여겨야겠다는 생각하였습니다.  

  마지막은 주시경 선생님의 이야기입니다. 주시경 선생님은 여러 곳을 다니며 한글을 모르는 어린이들에게 한글을 가르쳐주셨으며 일제 강점기때 사람들에게 우리 나라의 상황을 널리 알리기 위해 독립신문을 만들고, 한글을 연구하여 한글에 대한 책을 펴내셨습니다. 저는 한글을 널리 알리시고 연구하고 발전시켜주신 주시경 선생님께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저는 지식채널-e 영상을 통해 공부하는 것이 교과 공부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지식 함양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다른 EBS 영상을 보고 공부하여 흥미로운 지식들을 쌓아가고 싶습니다.

이전글 EBS수기 (학생) 신해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