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지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자기학습주도자료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자기주도학습 알기
작성자 직지초 등록일 17.06.05 조회수 79

1 STEP :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오해와 진실  YES or NO

자기주도학습은 타인의 도움없이 하는 것이다?

No, 학생이 스스로 학습을 해나가는데 있어 부모가 칭찬과 격려로 지지해주고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준다면 외부 환경에 쉽게 영향을 받지 않고 자기주도학습자로 성장해나갈 수 있다.

교사의 직접적 개입은 필요없다?

No,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스스로 반복학습하기 위해서 교사들은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주의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투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공부를 잘하면 모두 자기주도학습자?

No, 현재 획일적 입시제도하에서 타인의존 학습자가 오히려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하지만 21세기 급변하는 사회환경은 과제가 주어졌을 때 스스로 해결하고 자생적으로 창의적인 무언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가진 인재를 원한다.

한가지만 잘해도 자기주도학습자가 된다?

Yes, 아이들이 잘하는 것 한 가지를 스스로 발견하여 그것에 흥미를 느낀다면 자기주도 학습자가 될 가능성이 크다. 그것을 계기로 그와 연관되는 또다른 일을 잘할 수 있게 되고 이는 아이들의 자신감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이다.

자기주도학습은 학교 상황에 맞지 않는다?

No, 자기주도학습의 포괄적 의미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목표 및 방법의 테두리 내에서 학생이 보다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학습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자기주도학습은 정규교육과정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과정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출처: http://slc.gangdong.go.kr/open_content/selfedu/study2.jsp

다음글 자기주도학습의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