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지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2학년 대상] 2022년 한글사랑관 상반기 상설체험학습
작성자 김무성 등록일 22.03.29 조회수 311

충청북도 교육문화원에서 2022년 한글사랑관 상반기 상설체험학습을 실시합니다.

1~2학년 대상으로 선착순 접수이니 관심 있는 가정에서는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강 좌 명: 신나는 한글 체험 마당 교실

운영기간

- 상반기: 2022. 4. 9. ~ 7. 16.(1, 15, 30시간)

본원 사정에 따라 일정 변경 가능

교육시간: 매주 토요일 10:00~12:00(2시간)

대 상: 도내 초등학교 1~2학년, 20명 이내(대기인원: 5명 추가 접수)

교육장소: 충북교육문화원 한글사랑관 배움터실(주중동)

신청기간: 2022. 3. 28.() ~ 2022. 4. 4.()

신청방법: 한글사랑관 누리집(https://www.cbec.go.kr/hangeul/) 선착순 모집

유의사항

- 특별한 사유 없이 체험 불참 시, 다음해 1년간 참여를 제한할 수 있음

- 부득이 참여가 불가할 경우, 개강 3일 전까지 연락 요망

- 체험 일정 및 운영 방법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및 본원 사정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음

프로그램 운영 계획

- 신나는 한글 체험 마당 교실

차시

세 부 강 의 내 용

준비물

교수자료

및 방법

1

오리엔테이션. 수업방향 및 규칙정하기.

자기 소개 및 이름표 만들고 한글사랑관 관람

필기도구, 색지, 사인펜

활동자료

실기지도

2

한글 창제의 배경과 조합원리를 알아보고 정리한다.

필기도구, 사인펜, 색연필, 아트만지,

활동자료 복사

북아트

3

한글의 모음 원리에 대해 자료를 살펴보고 클레이로 만든다.

필기도구, 유성매직, 색상지,클레이

활동자료

실기지도

4

한글의 자음 원리에 대한 슬라이드를 살펴보고 그림으로 표현한다.

필기도구, 아트만지,색지

PPT, 활동자료

5

한글의 기본자음(,,,,)에 대해 살펴보고 톡톡블럭으로 글자를 만든다.

필기도구, 아트만지, 색지

PPT, 활동자료

6

역사적 가치가 있는 한글 문헌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훈민정음을 살펴본 후 타이포그래피로 꾸며본다.

필기도구

유성매직, 색지

PPT, 활동자료

7

훈민정음 해례본에 대해 알아보고 훈민정음 서문의 글자를 OHP필름을 대고 적어 본 후 액자로 만든다.

필기도구

사인펜,색연필,ohp필름

PPT, 활동자료

8

한글의 기본 원리를 정리하면서 북아트로 완성한다.

필기도구

사인펜, 색연필, 색지

PPT, 활동자료

9

현대생활에서 한글이 편리하게 사용되는 예를 찾아보고 휴대전화를 그려 보고 한글디자인을 해 본다.

필기도구

사인펜, 색연필, 색지

PPT, 활동자료

10

우리말 색깔 표현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의 전통적인 오방색을 종이로 표현해서 완성한다.

필기도구

pet,유성매직, 식물

활동자료, 실기지도

11

2학년 교과서에 수록 된내 꿈은 방울토마토 엄마읽고 자신의 꿈에 대해 생각해 보고 식물화분을 만들어 본다.

필기도구, 카드지, 색종이

활동자료 복사

PPT

12

감정에 따른 표정을 감상하고 우리말로 표현하기, 긍정과 부정의 말 나누어 본다.

필기도구, 색상지, 유성매직, ohp 필름지

PPT, 활동자료

13

생활 속 한글 서체를 찾아보고 한글 서체의 아름다움과 용도에 대해 생각해보고 글꼴책을 만든다.

필기도구, 색상지, 유성매직, 색연필

PPT, 활동자료

14

한글 서체의 또 다른 멋인 손글씨를 이용해서 소리 흉내말과 모양 흉내말을 써 보고 애벌레 책을 만들어 짧은 시를 지어 본다.

필기도구, 색상지, 색종이, 색연필, 사인펜

PPT, 활동자료

15

상반기를 마무리하며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고 이야기로 쓰고 자음과 모음을 활용한 팔찌를 만들면서 정리한다.

필기도구, 색상지, 색종이, 색연필, 팔찌

PPT, 활동자료


이전글 [3~6학년 대상] 2022년 상반기 충북교육박물관 상설 교육프로그램 안내
다음글 2022학년도 봄 현장체험학습 설문조사 실시 결과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