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중학교 로고이미지

진로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드림레터 제2017-1호(새학기 준비, 이렇게 해보세요!)
작성자 박영채 등록일 17.04.06 조회수 76

선생님이 알려주는 학교생활 꿀팁!


3월이 되면 새 학년 새 학기가 시작됩니다. 아이에게 새로운 친구들과 선생님과의 만남은 설레면서 동시에 두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중학생이 되면 달라지는 점은 무엇이고, 학교생활을 알차게 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신입생은 이렇게 준비해요 ♧ 


  달라지는 학교생활에 적응하고 다양한 활동하기

 중학교는 교과목마다 담당 선생님이 따로 있으며, 담임 선생님도 항상 교실에 계시지 않습니다. 따라서 교무실의 좌석배치도를 익혀두면 급히 선생님이 필요할 때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대부분의 중학교에서는 등교하면 조회시간에 핸드폰을 수거합니다. 특히 시험기간에는 더욱 엄격히 핸드폰을 관리합니다. 따라서 평소에도 자녀가 자신만의 핸드폰 사용 계획을 세워 잘 지킬 수 있도록 지도해주십시오.

 중학교는 교내에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기회가 많습니다. 자유학기제활동, 동아리활동, 자율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 등 많은 활동이 있으니 교과활동뿐만 아니라 비교과활동에서 자녀가 진로를 위해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성적 및 학교생활기록부 관리하기

 내신(학교 성적) 관리가 필요합니다. 학교 성적은 고등학교에 진학할 때 중요한 잣대가 됩니다. 시험을 잘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행평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십시오. 또한 봉사활동시간 관리가 필요합니다. 봉사활동시간도 고입 성적의 한 부분입니다. 연간 15~20시간 이상(각 시·도별로 상이할 수 있음)이 되면 만점을 받을 수 있으니,, 매년 계획을 세워 봉사활동시간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십시오.


 ♧ 재학생은 이렇게 준비해요 ♧ 


  진로탐색을 위한 시간 갖기

 자녀 스스로 를 알아가는 시간을 갖도록 해주십시오. 중학교는 미래를 향한 방향을 잡는 시기입니다. 그동안의 다양한 경험과 흥미, 적성, 가치관, 성격 등을 참고하여 자녀가 자신의 진로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고등학교 입학 준비하기

 고입전형 요강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형 요강에는 학생을 어떻게 뽑겠다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특히 후기 고등학교 전형의 경우, 중학교 생활기록부에 의한 성적으로 학생을 선발합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해 자녀가 어떤 부분에서 더욱 노력해야 하는지 확인해보십시오. 또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고입 준비를 하는 모든 학생에게 자기소개서가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1년을 마무리하며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게 되면 앞으로 어떤 부분에서 더 노력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주로 자기주도 학습과정,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 인성 등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집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녀의 행동보다 감정을 먼저 읽어주는 것입니다. 감정적으로 예민한 시기인 자녀를 먼저 이해해준다면, 자녀는 부모님을 믿고 의지하게 될 것입니다.

(출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고등학교 전형 요소 및 배점>

 영역

 구분

교과성적

출석성적

행동특성성적

창의적체험활동 성적

총점

일반교과성적

체육예술교과성적

자율, 동아리, 진로활동

봉사활동

점수(비율)

186(62%)

54(18%)

24(8%)

12(4%)

12(4%)

12(4%)

300(100%)

(출처: 2017학년도 대전광역시 자율형 공립고 및 일반고 입학전형 요강)


드림상담소

Q.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아이 때문에 고민이 많습니다.

 올해 중3인 자녀가 있는데, 아직까지 눈에 띄는 장점이 없어서 걱정입니다. 어떤 고등학교로 진학하느냐에 따라 진로가 많이 달라질 것을 생각하면, 부모로서 길을 잘 안내해주어야 하는데 걱정이 큽니다.


A. 인생에서 거쳐 가는 하나의 경유지로 생각해주세요.

  자녀가 중3이 되면 고등학교 진학이라는 중요한 선택을 앞두고 학부모님들의 고민과 걱정도 함께 커지는 듯합니다. 고등학교 진학은 중요한 선택인 것은 분명하지만, 인생의 행로가 그것만으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니 우선 부모님께서 마음을 여유 있게 가지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자녀분이 앞으로 살아갈 미래 사회에서는 어떤 고정된 틀 안에서 사고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이를 잘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이 더욱 중요하게 요구될 것입니다. 고등학교 진학은 인생이라는 긴 여정에서 볼 때 거쳐 가는 하나의 경유지에 불과할 뿐이니, 혹시 고등학교 진학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하더라도 이후에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노력하면 얼마든지 더 나은 진로를 개발해나갈 수 있습니다.

  학부모님께서도 평소 사회의 변화, 기술의 발전에 따른 직업세계의 변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새롭게 습득한 정보를 자녀와 함께 나누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지금부터라도 자녀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학교에서 제공하는 진로체험활동, 고등학교 탐방, 진로캠프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진로 탐색과 고등학교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조언해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커리어넷(www.career.go.kr) > 학생·학부모 진로상담 사례)

이전글 드림레터 제2017-2호(인터넷의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디지털 큐레이터)
다음글 드림 레터12-1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