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집단상담 운영안내 1. 일시 : 2015. 9. 15(화)~ 2015. 9. 18(금) 5,6교시 2. 장소 : 학교운영회의실 3. 대상 : 정서행동특성검사 대상자 10명 4. 미술치료 활동 내용 회기 | 주제 | 진행방법 | 목표(기대효과) | 준비물 | 1 | 프로그램 소개 및 자기소개 | 프로그램 규칙 정하기 자기 상징화 그리고 소개하기 | 초기 낯설음 어색함 감소 자신소개(내적인 이미지 파악) | 4절 캔트지 색연필,크레파스 | 2 | 인생 심리테스트 | 제시되는 단어에 맞게 그림을 그리고 이야기를 꾸민다. | 내담자의 긴장감을 풀어주고, 어떠한 치료를 목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아닌 내담자와 신뢰형성에 힘쓴다. | 4절 캔트지 그림 도구 | 3 | 나의 분신 | 자신의 분신이 어떠할 때 있었으면 하는지 생각해보고 분신을 그린 후 오려서 붙인 후 배경을 그린다. | 자신의 분신을 통하여 자신의 욕구 표현 | 검정색지,4절지,풀,가위,싸인펜,그림도구 | 4 | 건빵 타일 | 학생들에게 각각 20개의 건빵을 주고 원하는 그림이나 모양을 그리게 한 후 제비뽑기로 뽑은 건빵을 가지고 마분지에 붙인 후 이야기를 꾸민다. | 사회기술 훈련 | 건빵,싸인펜, 네임펜,목공풀,마분지,채색도구 | 5 | 나와 친구의 뒷모습 | 두 사람이 짝이 되어 뒷모습을 그린 후 친구가 힘들어 할 것 같은 일을 적어 붙이고 내 뒷모습에 실제로 힘들어 하는 일들을 붙인다. 그리고 위로한다. | 친구가 힘들 때 적절하게 위로 할 수 있으며 나의 뒷모습을 생각해 본다 | 갈색종이,도화지,풀,검은색 펜,크레파스 | 6 | 우산으로 안전한 장소 만들기 | 투명우산에 기분 좋아지는 것들을 그리거나 오려서 붙인다. | 힘든 상황에서 견딜 수 있는 안전한 장소를 만들고 심리적 이완 경험하기 | 투명우산, 유성매직, 색깔시트지 | 7 | 같은 눈으로 바라보기 | 8절 색지에 큰 물고기를 그린 후 비늘 모양의 색지에 자신의 장점을 붙이고 다른 친구들도 이 친구의 좋은 점을 색지에 적어 붙인다. | 자신의 장점 및 친구의 긍정적인 면 찾아주기 | 전지. 8절 색지,비늘모양의색지, 풀, 가위, 그림도구 | 8 | 사랑의 약 짓기 | 약 봉투에 그림을 그리고 초콜렛들을 이용하여 약을 넣는다 | 자기 자신 사랑하기 | 약봉투, 초콜릿등,네임펜,매직기 |
5. 문의사항 : Wee 클래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