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중학교 로고이미지

게시판(질의응답)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제천시 자원관리센터, 제천시 하수종말처리장, 제천시수도사업소를 다녀와서
작성자 강재영 등록일 09.12.24 조회수 31

2009년 12월 24일에 제천시 자원관리센터, 하수종말처리장, 수도사업소를 다녀왔다.

아침 9시에 학교에서 출발해서 먼저 수도사업소에 도착했다. 그 곳에서 제천시의 수돗물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보았다. 우리 시의 수돗물은 강의 물을 끌어 올려 응집, 여과 등의 과정을 거치고 약품 처리를 하여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수도사업소에서 준 수질검사보고서의 결과를 보았다. 우리 시의 수질은 아주 우수하였다. 55개의 항목이 있는데 모두 기준을 통과하였다. 그 보고서를 보고 수돗물에 대한 믿음이 생겼다.

그 다음에는 하수종말처리장에 갔다. 우리가 배출하는 생활하수를 여러 과정을 거쳐 정수하고 있었다. 처음에는 악취가 나고 찌꺼기가 많이 있던 오수가 마지막에 깨끗히 정수되는 과정을 보고 놀랐다. 그 곳에서는 정수 과정에서 남은 찌꺼기로 시멘트의 원료를 만든다고 한다. 그리고 메탄가스를 이용하여 열을 만들어내서 건물에 사용한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자원관리센터에 갔다. 그 곳에서는 쓰레기를 소각하고, 매립하고, 음식물 쓰레기를  사료화하고, 재활용 쓰레기들을 선별하는 시설이 있었다. 그 곳의 관계자분께서 우리 시의 시민들이 한 달에 배출하는 쓰레기의 양이 평균 120kg이라고 말씀해주셨다. 전국 1위라고 한다. 그 수치를 보고 깜짝 놀랐다. 앞으로는 쓰레기를 만들어 내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

이전글 제천상수도사업소,하수종말처리장,자원관리센터 보삼
다음글 제천상수도사업소,제천하수종말처리장,제천자원관리센터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