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학년도 방과후학교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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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제천여중 | 등록일 | 10.04.27 | 조회수 | 472 |
<맞춤형 수준별 방과후학교 운영> 1. 목적 가. 수준별 교과 심화․보충학습을 통한 학력신장 나. 학생의 소질․적성 계발 및 취미․특기 신장 교육 기회 제공 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라. 방과 후 교육 활동과 연계한 동아리 중심의 학생 문화 창달 마.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 바. 학교 및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의 극대화 사. 소득 간, 지역 간 교육격차 완화를 통한 교육복지 구현 2. 기본 방향 가. 학력신장을 위한 교과의 심화․보충 프로그램과 소질․적성계발․특기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반 운영 나.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운영 다. 소요 경비는 수익자 부담 원칙으로 운영 라. 필수지원대상자(기초생활수급자, 소년소녀가장, 북한이탈자녀, 보훈대상자 자녀, 시설수용학생 중 희망자) 및 학교장 추천자(한부모가정자녀, 실직자녀, 기타 저소득층 자녀 중에서 담임의 추천에 따라 학생지도 및 복지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학교장이 선정하고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침)는 교육 활동비 국고 지원 마. 주기적인 모니터링․평가 및 환류 체제 확립 바.민간 및 사교육 부문과 연계한 시설을 이용하여 인적 물적 자원 활용의 상승효과를 얻음 3. 운영 방침 가. 학생들의 희망과 지역적인 특성 그리고 학교의 시설 및 교육자원의 실정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나. 강좌의 구성은 각 강좌별 희망자만을 대상으로 조직하되, 강좌 수강을 원하지 않는 학생의 경우는 자기주도적 학습반을 편성 운영한다. 다. 방과후학교 수강료는 교내교사, 외부강사 모두 시간당 25,000원으로 하되, 외부강사의 경우 필요할 시에는 협의하여 가감할 수 있도록 한다. 라. 국민기초생활수급대상자 자녀, 소년소녀가장, 북한이탈 자녀, 보훈대상자 자녀, 시설수용학생 중 희망자 및 기타 학교에서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학생에게는 국고지원 자유수강권를 지급한다. 자유수강권은 1인당 연 30만원 내에서 신축성 있게 제공한다. 마. 프로그램 당 최대 35명을 넘지 않도록 하며, 수강인원이 15명 이하일 경우 개설하지 않을 수 있다. 바. 교과관련 교사는 전문성 확보 차원에서 현직교사 중심으로 운영한다. 4. 세부 추진 계획 가. 운영 대상 : 1,2,3학년 나. 운영 기간 : 2010.03.22.~2011.01.30. 다. 운영 시간 : 월,화,수,목,금요일 7∼8교시(월,화요일7교시는 격주) 운영 라. 소요경비 및 회계 관리 1) 해당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소요되는 강사비 및 최소한의 필요 경비는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한다. 2) 학생 부담금은 학교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분기별로 징수한다. 3) 강사비 : 현직 교사 : 시간당 (25,000원) 외래 강사 : 시간당 (25,000원) 가) 단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라 외래강사는 증감할 수 있다. 마. 강사비 보전 계획 가) 한부모가정자녀, 실직자녀, 기타 저소득층 자녀는 담임선생님의 추천을 받아 국고지원 자유수강권을 지급한다. 나) 분반에 따른 추가 강사비를 지원할 수 있다. 다) 우수한 외부강사 초빙에 따르는 추가 강사비를 지원할 수 있다. 라) 학생의 지도교사 선택제로 만족도가 높고, 강사가 강사비 인상을 요구할 때 지원이 가능하다. 마) 활동 부서별 1개 반 편성 인원은 부서별 특성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바. 운영시간 1) 학기중 : 주당 8시간, 학기 당 75시간 운영 2) 방학중 : 한 강좌 당 1일 4시간씩 20일간 실시(80시간 운영) 사. 프로그램 운영 계획 1) 학력신장을 위한 교과관련 프로그램 운영 가) 학년별 수준별(보충, 심화) 프로그램 운영 나) 희망학생 파악 후 본교교사 및 외부강사 위촉 다) 시간 : 평일 7-8교시 라) 장소 : 1, 2, 3학년 교실 2) 특기적성 프로그램 운영 가) 본교교사 및 외부강사 위촉 나) 무학년제로 운영 다) 시간 : 방학 중 운영 계획 라) 장소 : 교내 특별실 활용 3) 자기주도적학습반 운영 가) 방과후학교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은 자기주도적 학습 실시 나) 담임 및 부담임교사 임장지도 4. 기대효과 가. 학생의 소질․적성 조기계발 및 신장을 위한 교육의 활성화가 이루어진다. 나. 지역 사회와 연계한 교육 활동의 정착에 이바지 한다. 다. 학교 교육의 신뢰성 회복과 경쟁력을 강화 한다. 라. 학교 시설 활용의 극대화가 이루어진다. 마. 학부모와 사교육비 부담 경감이 이루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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