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상신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I.D.O.L 프로그램 구안(5학년 1학기)
작성자 곽민호 등록일 24.06.28 조회수 13
첨부파일

1. 주제: 나는 '살기 좋은 미래도시' 디자이너

 

2. 재구성 방향

  본 프로젝트 학습에서 중심이 되는 활동은 구체적인 사회적 상황을 중심으로 정확한 실태파악, 바람직한 가치 및 태도를 익히고,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지역 개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과를 재구성하여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지식을 구조화하며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사회과의 도시 기능과 인문환경, 수학과의 수의 범위와 어림, 다각형의 넓이, 사회 및 도덕과의 인권 존중, 사회과의 도시 개발과 미술과의 창의적 표현을 융합하여 살기 좋은 미래도시를 디자인하는 프로젝트를 구성하였다. 질문하는 학생, 토의하는 교실,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하여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관련 지식, 탐구심, 배려심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관련교과 및 시간: 국어(3), 수학(2), 사회(3), 과학(1), 미술(3), 체육(1), 도덕(1)

 

4. I.D.O.L 전략

Idea

창의적 아이디어

- 살기 좋은 미래도시 디자인하기

Digital Literacy

디지털 문해력

- 생성형 AI, 인터넷 사용 윤리

- 패들렛, 파워포인트 활용

Organization

지식의 구조화

- 조사 및 토의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 발표 자료 만들기

- 미래도시 디자인에 필요한 요소 간 관계 파악하기

Learning

학생중심의 배움

- 학생 간 피드백과 교사의 맞춤·성장형 평가로 학생의 성장 유도하기

    - 프로젝트, 토론, 플립러닝으로 4C(협력·창의·비판적사고·소통) 역량을 함양하는 개념기반의 탐구학습



이전글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I.D.O.L 프로그램 구안(2학년 1학기)
다음글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I.D.O.L 프로그램 구안(3학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