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상신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I.D.O.L 프로그램 구안(6학년 1학기)
작성자 권혜영 등록일 24.06.27 조회수 17
첨부파일

1. 주제: 상신 결제 탐험대

2. 재구성 방향본 프로젝트는 경제개념, 경제 발달 과정, 생활의 변화, 경제 발달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에 대해서 학생 스스로 조사하여 발표하는 조사·발표 수업 및 토론수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이를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상신 경제탐험대 프로젝트를 통해 기본적 경제 개념 및 경제 발달 과정과 그 문제점을 이해하고 그 해결책을 토론해 봄으로써, 발전의 과정을 분석하고 분석한 내용을 통하여 미래의 모습을 예측해봄으로써 합리적 경제인이 되기 위한 역량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교과를 연계하여 다양한 학생 활동 중심으로 수업을 구성하였다.

3. 관련교과 및 시간: 국어(4), 수학(1), 사회(3), 과학(2), 영어(1), 미술(1), 체육(2), 창체(1) 

4. I.D.O.L 전략

전략

D.O.L

전략

Idea

창의적 아이디어

- 패들렛에 상상의 이야기 써보기

- 모의 기업 활동하기

- 주제 선정하기

- 공정한 방법 이야기하기

- 평소 담배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발표하기

- 브레인라이팅으로 홍보 문구 정하기

- 다짐 포토 카드 사진 찍기

- 씨가 퍼지는 방법으로 놀잇감 구안

- 통계 놀이터에서 경제 통계 보기

- 생각 나누기

Digital Literacy

디지털 문해력

- 캔바, 패들렛, 멘티미터, 크롬북 활용

- 빅테이터 기반 플랫폼으로 자료 찾기

- 발표 자료 모으기

- 구글 클래스룸에 PPT로 만든 설명 자료 올리기

- 띵커벨에 해결 방안 올리기

- 북크리에이터에 글 쓰기

- 담배 속 첨가물 및 대표적인 유해성분 3가지 알아보기

- 앱 을 이용한 다각형 그리기

Organization

지식의 구조화

- 조사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발표 자료 만들기

- 수집된 자료 분석하고 분류하기

- 친구들에게 설명할 자료 만들기

- 프리젠테이션 자료 만들기

- 작전회의

- 글을 모아 일반화하기

-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친구들과 생각해보고 담배 중독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알아보기

- 다각형과 기둥이 만나면?

Learning

학생중심의 배움

- 현 학생과 관련된 사회 시사를 통해 현실적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신장

- 각 시대의 경제 발전 상황 조사하고 모둠별 발표하기

- 꼬마 선생님이 되어 학습한 내용 친구들에게 설명하기

- 날아가는 씨앗 경주

- 컬링 경기하기

- 비교급 익히기

- 6가지 거절하기 방법 및 금연 부채 만들기

- 카프라를 활용한 각기둥 나타내기


이전글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I.D.O.L 프로그램 구안(3학년 1학기)
다음글 영재교육 연구학교 학부모연수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