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님 안녕하세요. 2025학년도 3~4학년 검정 AI 디지털교과서 선정 결과를 안내드립니다. 4단계 선정 절차에 따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디지털교과서를 선정하였습니다. AI 디지털교과서가 국회 본회의를 통해 ‘교육자료’로 변경됨에 따라 추후 활용 여부는 교육부 및 교육지원청의 지침에 따름을 안내 드립니다.
1. 선정 절차 1단계: 교원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 | 2단계: 안건 상정 [학교장→학운위] | | 3단계: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 | 4단계: 확정 [학교장] | 학교장이 소속 교원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구성, 평가점수, 순위 제공 등 구체적인 절차 방법은 자율 판단) | | 소속 교원 의견을 반영한 선정심의(안)작성, 학교운영위원회에 안건 상정 | | 선정심의(안) 심의 후 심의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 | 선정 도서 최종 확정 및 선정 결과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 |
2. 검정 AI 디지털교과서 선정 평가 기준 평가영역 | 평 가 기 준 | 항목별점수 | 교육과정부합성 [10점]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 및 성취기준에 충분히 부합하는가? | 10 | 학생의 학습 지원 [30점] | ▸학생 학습 수준을 정확히 진단하고 맞춤형 콘텐츠를 충분히 제공하는가? | 10 | ▸사진, 영상, 시뮬레이션, 조작적 활동 등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학습 콘텐츠가 충분히 제공되는가? | 10 |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수정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 기능을 충분히 제공하는가? | 10 | 교사의 수업 지원 [30점] | ▸학생의 학습 과정과 결과에 대한 분석결과가 교사가 이해하고 활용하기 얼마나 쉬운가? | 10 | ▸교사가 학생 맞춤 수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자료 수정·보완, 기존 교수학습도구와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충분히 있는가? | 10 |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상호작용 및 협력학습이 가능하도록 기능이 다양하고 적절하게 제공되어 있는가? (실시간 채팅, 쪽지, 모둠 게시판 등) | 10 | 기타 [30점] | ▸우리 학교의 모든 학생과 교사가 사용하기 쉽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가? | 10 | ▸특수교육 대상 학생·교원, 다문화 학생·교원 등 우리 학교의 다양한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충분히 편리한가? | 10 | ▸동일 교과목 AI 디지털교과서와 비교하여 내용 대비 가격이 얼마나 적절한가? | 10 | 합 계 | 100 |
3. 선정 결과 과목 | 출판사명 | 대표저자 | 수학 | 천재교과서 | 한대희 | 영어 | 와이비엠 | 김혜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