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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작성자 진천상산초 등록일 13.10.06 조회수 162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출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Ⅰ. 서론 |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2. 연구 내용 | 19
3. 연구 방법 | 20

Ⅱ. 창의적 체험활동 도입배경 및 추진 경과 | 25
1.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 배경 | 27
2. 창의적 체험활동 유사 정책 | 33
3. 2009 개정교육과정과 창의적 체험활동 | 36
4. 창의적 체험활동의 성과 및 문제점 | 42

Ⅲ. 창의적 체험활동과 인성교육 연계 | 47
1.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성격에 따른 인성 교육 관련성 | 49
2.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목표에 따른 인성 교육 관련성 | 51
3.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 체계에 따른 인성교육 관련성 | 53
4. 창의적 체험활동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인성교육 관련성 | 56

Ⅳ. 세계 주요국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인성교육 | 59
1. 서구 주요국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인성교육 | 62
2. 동양 주요국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인성교육 | 77
3. 시사점 | 85

Ⅴ.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에 대한 요구 및 실태조사 | 89
1. 질문지 조사 결과 | 91
2. 면담조사 결과 | 110
3.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의 성과와 과제 | 126

Ⅵ.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 129
1. 요약 | 131
2.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내실화 구현 인프라 구축 방안 | 140
3. 창의적 체험활동 기반 인성교육강화 정책의 질제고 방안 | 142

* 참고문헌 | 144

* Abstract | 148

* 부록 | 151
[부록 1] 현황진단을 위한 기초조사 | 153
[부록 2] 설문지 (교사용) | 155
[부록 3] 설문지 (학생용) | 158
[부록 4] 설문지 (학부모용) | 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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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9년 교육과정 총론 개정 이후 창의·인성교육이 강조되는 가운데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 교과 외 교육활동을 모두 수렴한 창의적 체험활동이 각 학교급별로 어떻게 운영되고 되고 있는지 현황을 살펴보고, 학교구성원들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 방안을 탐구하였으며 그 연구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관련 선행 연구 분석 및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배경과 추진경과, 창의적 체험활동 정책과 유사한 정책을 살펴보았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을 통합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하여 운영하는 것은 학생들의 체험중심활동 및 배려와 나눔의 실천 활동을 강화하고, 기존의 편성·운영상의 문제를 개선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지역사회 및 학교와 학습자의 여건을 반영하며, 교사들의 자율성이 요구된다는 점,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고취하고 체험 중심으로 진행된다는 성과가 있으나 편성 및 운영의 융통성 부족, 하위 구성 영역 간 통합 운영의 한계, 평가 결과의 불공정성, 예산지원, 프로그램 및 기초자료의 부족 등은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Ⅲ장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과정 성격, 목표, 내용체계, 교수·학습방법에 따른 인성교육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위해 종래 도덕교육이나 생활지도 등 소극적 차원에서 벗어나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구체적이고 자주적인 실천 활동을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요구, 시대상황, 편성·운영의 실효성을 고려하여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학교급별 교육 특성과 발달 단계 역시 반영되었다.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인성교육과 직접 연결되는 덕목으로는 예절, 질서, 기본생활습관, 열린 마음, 관용, 배려, 생명존중, 우정, 공동체의식, 세계시민의식, 인내, 준법 정체성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는 단위학교마다 학교의 실정과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다양화될 수 있다.

  Ⅳ장에서는 서구 국가인 미국, 핀란드, 호주, 영국과 동양국가인 일본,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창의적 체험활동과 인성교육의 방향 및 현황 사례의 검토와 분석을 기반으로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국은 학교 교과과목을 학습하는 것 외에 교과 외 활동을 활성화하여 다양한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둘째,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 연계하여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도록 한다.

  셋째, 스포츠 활동 등 학생들의 소속감을 증대시킬 수 있는 교과 외 활동의 강화해야 한다.

  넷째, 지역사회의 요구에 대한 정확한 진단울 기반으로 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관계자들과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

  다섯째, 인성함양이나 창의적 사고기법을 현실 속의 특정 주제에 맞추어 체화할 수 있는 체험적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Ⅴ장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에 대한 요구 및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실시한 질문지 조사와 면담 조사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전국의 초·중·고등학교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실태, 인식 및 요구사항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들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필요성은 아주 높게 인식하는데 비해 실시 빈도는 다소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학교급별로 학생들의 발달 시기에 따라 주로 진행하는 활동들은 차이가 있었으며, 교사들은 업무량 증가 및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연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교사요인의 중요성에 비해 교사연수가 많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이에 따른 대책이 요구된다. 응답자들은 성실, 배려, 정직, 예절 등을 중요한 덕목으로 꼽았으며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학급당 학생 수 감축, 재정지원 확대 등 정부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서울·경기의 우수사례학교를 중심으로 진행한 면담결과를 통해 각 학교별 운영 현황을 파악하였고, 성공전략 및 정책적 지원에 관한 요구사항을 살펴보았다. 성공요인으로는 교장의 리더십과 지역사회와의 활발한 연계를 통한 프로그램 활용, 교직원들의 활발한 의사소통 및 효과적인 업무분담을 위한 노력들이 있었으며, 교사들의 헌신과 자발적인 참여 및 정보교류가 중요한 성공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사들이 업무과중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은 학교 현장에서 발견되는 가장 큰 애로사항이었다. 학교구성원들은 교육청 차원에서 교육활동관련 안심보험을 가입하고, 창의적 체험과 관련된 무료 공모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제안을 하였으며 더불어 학부모, 학생이 함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원하고, 예산 및 인적자원에 대한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하였다. 특히 상급학교로 진학할수록 입시체제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입학전형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을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 구체적인 지침이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Ⅵ장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인프라 구축과 관련하여, 우선 학교지원 전문서비스 연계체제를 구축하고, 교육기부사업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학생 안전사고에 대비한 방안을 마련하고 창의체험 자원지도를 개발, 보급하여 능률적인 운영을 도와야 하며, 창의·인성 및 체험을 중시하는 학교·사회문화 풍토를 조성하는데 힘써야 한다. 더불어 관련 교원 연수를 강화하고, 재미있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하여야 한다. 종래에는 정책결정이 되면 다 끝난 것으로 생각하여 현장에서의 집행 및 성과, 문제에 대한 관심이 부족했으나, 지속적인 연구를 기반으로 정책을 보완하고 선진적인 교육행정기법을 활용하여 창의·인성교육정책의 질을 높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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