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상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창의수업기법] Block breaker
작성자 김보영 등록일 12.04.24 조회수 146

Block breaker

1. 목적
- 사람의 건전한 사고를 방해하는 요인들이 많이 있는데, 이러한 것들은 사람들에게 고정관념을 만들어 세상의 진실된 모습을 볼 수 없게 하므로 Block breaker를 통해 사고의 장벽을 깨게 한다.
- 학습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장벽, 고정관념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그리고 각 장벽이 생긴 원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장벽을 깨는 활동, 새로운 관점에서 현상 바라보기, 다른 각도에서 자료를 찾고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신장시킨다.


2. 의미 및 특징
- 사람들이 갖고 있는 장벽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러한 것들을 ‘block’, 즉 ‘가두는 장치’라고 말하다. 공부를 하여 지식이 생기면 그 지식 만으로 세상을 보려는 태도가 형성된다. 이것도 block이다.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관습도 마찬가지이다. 창의적 사고는 이들 block을 얼마나 잘 깨고 사고하느냐에 영향을 받는다.

이전글 창의 인성 수업
다음글 [창의수업기법] Role Play